CU 편의점 브랜드마케팅 CU 편의점 서비스마케팅 CU 편의점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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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기업소개
- CU 편의점 소개
- 브랜드 리뉴얼
- STP 분석
- SWOT 분석
1
경쟁사분석
2
CU전략
- CU 브랜드 전략
- CU 프로모션
- CRM
- CSR
3
기업 소개
BGF리테일은 종합유통서비스 회사이다. 처음에는 보광 Family Mart에서 BGF리테일로 사명을 변경하고 CU 브랜드를 런칭했다.
처음 개점한 후 지금까지 점포 수 약 7,900여 점을 자랑하는 국내 최대 프랜차이즈 회사입니다. 또한 CVS 업계 최초로 전국 시군구 출점을 완료하였으며, 울릉도, 백령도 등 섬 지역 뿐 아니라, 개성공단 등 북한지역에도 출점을 완료해 전국 네트워크를 완성시킨 유일한 기업입니다.
CU편의점 소개 -
기업 소개
CU는 ‘CVS for YOU’의 약자로써, 고객과 가맹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당신을 위한 편의점’이라는 모토를 내걸고 ‘이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편안한 생활 속 쉼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21세기 한국형 편의점을 지향하며 고객의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BGF리테일에서 지난 22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새로운 편의점 모델입니다.
CU편의점 소개 -
기업 소개
브랜드 리뉴얼 -
배경
7천개가 넘는 점포수와 연매출 3조원에 육박했고 국내 1위 편의점이었던 FamilyMart는 원래 일본 브랜드 였습니다. FamilyMart를 보유했던 BGF리테일은 CU로 브랜드 리뉴얼 하기 전까지 일본 FamilyMart와 계약을 맺고 22년간 브랜드와 기술을 제공 받아 오면서 국내 편의점 수준을 양/질적인 면에서 발전시켜 왔다고 합니다. 그 결과로 동네마다 편의점이 들어서면서 국내 유통흐름도 바꾸어 놓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년 일본의 본사인 FamilyMart에 30억원 가량의 로열티를 지불하고 일본 본사의 승인 없이는 자체적인 새로운 시도나 해외진출을 하기가 어려운 점 등 독자 브랜드가 없이는 여러 한계점에 노출 되어 있었습니다.
기업 소개
브랜드 리뉴얼 -
배경
이를 극복하기 위해 BGF리테일은 라이선스 업체가 아닌 자체 브랜드를 갖고 사업성장 및 해외시장에 진출 등을 목표로 FamilyMart에서 CU로 브랜드 리뉴얼을 하게 된 내부적인 이유이며, 외부적으로는 내세우고 있는 고객 중심의 편의점, 한국을 대표하는 편의점 등을 목표로 기존의 FamilyMart가 아닌 새로운 자체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끼고 기존 브랜드의 인지도를 활용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고객중심의 편의점이 되고자 브랜드 리뉴얼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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