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이돌 아이돌 육성시스템 대형 기획사와 아이돌 노예계약 아이돌의 정의 아이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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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아이돌 육성시스템
CONTENTS
01 1~3세대 아이돌
02 주요 대형 기획사와 아이돌 육성시스템
03 아이돌 논란거리
- 기획사와 아이돌간 : 노예계약
- 기획사와 대중 : 소비주의
01
1~3세대 아이돌
아이돌의 정의
프랑크푸르트학파 테오도르 아도르노
1세대 2세대 3세대 아이돌
세대 별 공통적인 아이돌 마케팅
아이돌
아이돌이란?
숭배 대상, 신에 근접한 우상
연예기획사 특유의 스타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10~20대 초반의 젊고 예쁜 그룹 소속의 가수
대한민국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자리 잡기 시작
프랑크푸르트학파
테오도르 아도르노
(Theodor Wiesengrund Adorno)
“대중문화는 대중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도 아니고 대중을 위한 문화도 아닌 것이며, 대량생산과 분배를 통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문화산업의 결과물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
아도르노의 대중음악
표준화된 음악들을 생산
수동적 음악감상만을 조장
사회의 현상을 단단하게 유지하는 사회적 접착제 역할
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아이돌의 등장
서태지와 아이들(1992)
대중음악 수용자 층 을 10대로까지 확장
90년대를 호령한 문화 대통령
기존 발라드, 트로트 음악
랩 음악 댄스 음악
1994년, 광복 50년 한국을 바꾼 100인에 선정
그 외 대중문화 영향
컴백홈‘과 가출청소년
발해를 꿈꾸며‘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음악과 생활> 교과서에 수록
시대유감‘과 사전심의제도법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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