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증진을위한학습개념의응용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 강화의상황요인 긍정적강화 부적적강화 사회적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과증진을 위한 학습개념의 응용
CONTENTS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소거, 벌
사회적 학습 이론
강화의 상황요인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무조건화 된 자극
조건화 된 자극
반사반응
사례 1) 파블로프의 개
고전적 조건화
-개인의 중립적인 자극의 정보를 반응을 야기하는 자극에 연결 시키는 것을 학습하는 과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례 2) SK-Ⅱ
무조건화 된 자극
조건화 된 자극
반사반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례 2) 말보로
무조건화 된 자극
조건화 된 자극
반사반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례 1) 스키너의 상자 실험
조작적 조건화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례 2) 연도대상시상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스키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자극일반화와 변별, 소거, 자발적 회복 등의 현상은 고전적 조건현상에서 설명되었으므로 여기서는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강화에 대해 설명한다.(1) 강화(reinforcement)의 유형강화(reinforcement)란,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행동의 발생빈도와 반응행동을 강화시키는 것을 의미하고,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로 나뉜다.정적 강화란, 어떤 행동 후에 긍정적이고 유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모델
  • 위한 행동수정 모델의 여러 가지 기술이나 테크닉은 다음의 11가지 기본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조절이론 :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사람에게 타인과 자기 자신에 의한 조절(특히 언어적 조절)은 행동을 이끌어내는 강력한 유인으로 작용한다.․ 조작적 행동 : 조작적 행동은 결과에 영행을 받는다.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가 유쾌한 것이면 강화되고 불쾌한 것이면 감소, 소거된다.․ 긍정적 강화 : 긍정적 강화는 행동의 발생빈도와

  • 행동주의이론(behavior theory) 사례 분석
  • 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 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손다이크상(1999)심리학상(2004) 등을 받았다.⑵ 주요 개념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 접근 방법① 고전적 조건화② 조작적 조건화③ 인지적 학습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4.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개념 52.2.2. Watson의 연구 62.2.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62.2.4.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92.2.5.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에 미친 영향 102.2.5.1. 긍정적 영향 102.2.5.2. 부정적 영향 122.3. 파블로프의 실험과 고전적 조건형성 142.3.1. 인접성과 고전적 조건형성 142.3.2. 무조건 반사와 조건 반사 142.3.3. 파블로프의 실험 152.3.4.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CS, US, CR, UR 사이의 관계성 162.3.5. 고전적 조건형성의 의의와 한계 172.4.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적용 182.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