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스키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Skinner의 생애 및 업적

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
(1) 강화(reinforcement)의 유형
(2) 벌(punishment)
(3)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s)
(4) 강화의 상대성
(5) 조형(shaping)

Ⅳ.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
1) 행동을 고무시키는 방법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처
3) 지침 ; 처벌의 이용

Ⅴ.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강화와 벌의 효과적 사용을 통한 행동수정
2)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
3) 개별화 수업체제(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PSI )
(1) 개별적인 공부의 강조
(2) 자신의 학습속도 유지
(3) 숙달과제의 단위화
(4) 보조 동료교사의 활용
(5) 보조 수업방법들의 활용
4) 학급의 운영
5) 수업목표
6) 조건부 계약: 학습계약

Ⅵ. 조작적 조건화 교수-학습이론의 비판점

Ⅶ. 맺는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고전적 조건형성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비의도적인 다양한 정서반응을 설명해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은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자극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반응을 유발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의도적으로 행동한다. 이러한 의도적인 행동의 학습과정에 과한 것이 바로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이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에 관심을 두었다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즉, 어떤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는지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는지에 따라 앞으로 그 행동이 계속 나타날 가능성이나 강도가 잘라진다고 본다.

Ⅱ. Skinner의 생애 및 업적
Burhus Frederic Skinner(1904~1990)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신행동주의의 리더이다. 그는 펜실베니아 주 서스쿼해나 시에서 법률가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하버드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뒤, 미네소타, 인디애나대학을 거쳐 1948년 하버드대학 교수가 되었다. 또한 1930∼40년 무렵에는 동물실험에 의한 기초연구로부터 실험적 행동분석을 확립했다. 이 방법은 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원리에 영향을 받았지만, Skinner가 주장한 이론은 유기체(생활체)의 자발적 행동의 조건화를 취급한 것이고, 이것을 ‘작동적조건화’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화가 반응과는 상관없이 자극을 나타내는데 중점을 둔 것과 달리, 작동적조건화는 반응과 강화된 수반관계에 따른 행동의 형성 및 유지를 다루는 것이므로 그는 강화된 여러 가지 스케줄에 의한 정상적인 반응률의 차이에 관하여 세밀하게 연구했다. 또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로실험 등 종래의 동물실험을 비판하고,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스키너 상자’를 고안하여 독특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1950년 이후, 이 성과에 입각하여 인간의 학습 행동, 언어 조건화 등에 관해 연구를 진행시키고, teaching machine의 개발에 의한 '프로그램 학습', '행동약리학', '행동수정'을 이용한 임상기술, 행동요법 등 여러 분야에서 업적을 남겼다. 저서로는, 『유기체의 행동 (1938)』, 『과학과 인간 행동 (1953)』, 『행동공학이란 무엇인가 (1974)』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김아영 외 5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 학문사.
・ 신명희 외 3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pentry.html?i=15277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써 잘썻습니다
    감사합니다
  • mokju***
    (2011.12.01 22:17:49)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go
  • 조건화의 학습- 자극의 일반화 : - 변별 : - 소멸 : - 자발적 회복 :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스키너의 실험 상자에서와 같이 쥐가 지렛대을 누르는 것은 외적 자극의 영향보다 수의적이고 능동적인 행동으로 이러한 반응을 조작적 조건 형성이라 한다. ① 강화 - 어떤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기키기 위해 자극과 자극 또는 반응과 자극을 짝 지우는 것. - 정적강화자극 : - 부적강화자극 : (ᄀ) 1차적 강화물 : (ᄂ) 2차적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절차를 관리하는 일로 설명될 수 있다.행동주의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Pavlov 나 Guthrie 이론과 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Skinner나 Thorndike 이론처럼 강화를 강조하는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④ 조건형성의 주요원리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⑥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① 도구적 조건형성② 실험절차③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④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3.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① 기본법칙② 종속법칙Ⅳ 학습이론에 관한 특징의 비교 분석Ⅴ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고찰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및 교수이론

  • 행동주의이론과 아동학습 형성관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1) 도구적 조건 형성(2) 실험절차(3)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4)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Ⅰ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개요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의의행동주의적 학습 이론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

  • [교육심리학]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
  •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④ 조건형성의 주요원리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⑥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① 도구적 조건형성② 실험절차③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④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3.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① 기본법칙② 종속법칙Ⅳ 학습이론에 관한 특징의 비교 분석Ⅴ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고찰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