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 행동주의 이론[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2. 기본과정
3.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2) 도구적 조건형성
3) 변별자극
4) 강화
5) 벌
6) 행동조성
7) 일반화
8) 관찰학습
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4. 행동바달에 대항 관점
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상담)
1) 상담의 목적과 과정
2) 상담의 과정
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4) 실무원칙
5) 상담 기술(치료 방법)
6. 행동주의이론의 장단점
Ⅲ. 평가 및 결론
《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행동주의(Behaviorism)는 직접적으로 경험이나 의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실증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을 자극-반응(S-R)이라고 하는 유형으로 분석해서 연구하는 심리학을 말한다.
1913년 왓슨(Watson)에 의해 제창되어 그 후의 미국 심리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초기 행동주의는 19세기의 동물심리학과 생리학자 파블로프(Pavolov)의 조건 반사학, 기능주의 등의 영향을 받고 형성되었는데, 주요 특징은 생체의 기능을 “행동”을 통해 밝히며, 감각, 감정, 사고의 모든 것이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치환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후 스키너(B.F. Skinner)를 대표로 하는 신행동주의에서는 초기 행동주의의 기계적인 자극과 반응의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자극을 판별하여 능동적으로 반응하도록 조건을 부여하는 도구적 조건부여의 절차를 연구하게 되었다. 행동주의의 등장은 사람과 동물의 공통적인 행동의 성질과 기능을 연구하는 길을 열었고, 조건부여에 의한 습득행동의 중시는 교육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의영 저 (스케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p전문
․김동배 권중돈 저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p331-358
․김동배 권중돈 저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p323-328
․H. J. Beech 저 이현수 역저 (행동수정의 이론과 기법) p19-87, p237-287
․한국 심리학회 편 (현대심리학의 이해) p192-234
․한덕웅, 이정모, 전겸구, 손정락, 김정남, 김교헌, 도경수,
성한기, 탁진국, 서용원, 강혜원, 이종구, 강혜자, 이경성,
이민규, 최훈석 저 (인간의 마음과 행동[개정판]) p59~96

(인터넷 사이트)
․http://ksedld.taegu.ac.kr/workshop/workshop20/work20_1.htm
․http://www.sungshin.ac.kr/~phi/coun10.htm
․http://my.dreamwiz.com/jyseung/edu13.htm
․http://www.dim.co.kr/psychology/basic/pavlovd.htm
․http://www.gnty.net/tongyeong/plaza/p5/p5_3/square_0304.htm
․http://family.ansan.ac.kr/Board/bbsUpFiles/행동환경-...10
(행동주의이론).hwp
․http://myhome.naver.com/moonsunny/psy/psy2-3-2.htm
․http://blog.naver.com/yunseongmin.do?Redirect=Log&logNo=
800003816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학] 10장 아동상담
  • 목 차 I. 아동상담 이론1. 정신분석학적 접근2. 인본주의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 II. 행동수정1. 행동수정 이론의 개념2.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3. 행동수정 절차4. 행동수정의 실제III. 놀이치료1. 놀이치료의 개념2. 놀이치료의 역사3. 놀이치료의 대상4. 놀이치료의 과정5. 놀이치료의 기본 기법6. 놀이치료자의 자세와 태도7. 놀이치료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메시지8. 놀이치료자의 적절한 반응 방법과 제한 설정IV. 기타 치료법1. 음악치

  • [아동상담이론] 정신분석상담이론, 인본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상담이론, 인지행동상담이론
  • 아동상담이론 정신분석상담이론, 인본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상담이론, 인지행동상담이론목차아동상담이론A. 정신분석 상담이론I. 기본 개념II. 정신분석상담의 대상III. 이상성격의 형성1. 심리적 증상 형성2. 성격 발달상의 문제IV. 상담과정과 기술V. 정신분석상담의 쟁점B. 인본주의 상담이론I. 기본 개념II. 인간중심상담의 대상III. 이상성격의 형성1. 심리적 부적응의 발생과정2. 심리적 증상 형성의 의미IV. 상담과정과 기술V. 인간중심

  • 부모교육프로그램 필요성과 부모교육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효과
  • 이론은 인본주의 철학에 기초를 두면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고 상담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이론이 정립되기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적절한 행동 모델 제시를 통한 부모의 행동변화를 추구하며 집단상담의 형태로 진행된다.7)행동수정 부모교육프로그램왓슨의 ‘영아 및 아동의 심리학적 양육’이라는 양육서 출판과 부모교육 강연실시로 호응을 얻기 시작하였으며 1940년대에 이르러 스키너에 의해 행동주의 심리학

  • [아동학개론] 아동 상담 기법
  • 상담자와 내담자의 촉진적 관계를 강조하는 유형. 따라서 책의 선정과 상담의 진행과정 전체를 통해서 상담자의 전문적인 리더십이 강조됨.3) 시(詩)치료시(詩)치료(poetry therapy)는 문학작품 자체를 강조하는 유형. 프로이드가 말하는 꿈의 기능과 가장 비슷하다고 봄.4) 자기조력(self help)적 독서치료이론적으로 독서치료는 책과 독자의 자발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치료가 일어나는 것. 따라서 반드시 상담자의 개입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님.5) 글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전체 문제상황의 검토 ②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 해결 전력의 규명 ③위에서 확인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할 것 토의 7) 적용분야 및 실천 8)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2. 사례 소개 및 상담1) 사례 소개(기본)2) 사례소개(사례 요약)3. 사례 개입 및 해결방안1)초기단계-문제확인 및 계약(1)초기면접(2) 사정 및 개입2) 중기단계-수행(1) 개입 목표(2) 개입계획(3) 과제부여(4) 과제중심모델 수행 후초기면접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