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 활용 현황 제3자 물류의 개념 제3자 물류의 필요성 제3자 물류란 물류와 아웃소싱 대한통운 사례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물류 발표
제3자 물류
- 국내 제3자 물류 활용 현황과 개선방안
국제물류 (42조)
INDEX
2
1. 제3자 물류의 개념
2. 제3자 물류의 필요성
3. 국내 제3자 물류 현황
- 국내 제3자 물류 활용률이 저조한 이유
(과거 & 최근)
4.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
5. 성공사례
1. 3PL의 개념
2. 3PL의 필요성
3. 국내 3PL 현황
4. 3PL 활성화 방안
5. 성공사례
3
국제물류 (42조)
기업 활동의 본질적인 목적은 이윤창출
수익 증가 or 비용 절감
기업의 이윤창출에서 물류비가 차지하는 중요성 증가
제3자 물류업체 등 전문 물류업체에 위탁해 물류비 절감
BUT!
국내기업들 = 제3자 물류 활용률 낮음
부진한 제3자 물류업의 발달 및 활용도
= 국내 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원인
→ 기업 경쟁력에 고스란히 영향
1. 3PL의 개념
2. 3PL의 필요성
3. 국내 3PL 현황
4. 3PL 활성화 방안
5. 성공사례
4
국제물류 (42조)
제3자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
국내의 제3자 물류 활용 현황을 분석
국내 제3자 물류 활용률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 제시
1. 3PL의 개념
2. 3PL의 필요성
3. 국내 3PL 현황
4. 3PL 활성화 방안
5. 성공사례
5
국제물류 (42조)
1. 제3자 물류의 개념
제3자 물류란?
기업(화주)이 물류 활동의 효율화를 위해 공급 사슬 상의 물류 기능을 전문 물류업체에게 포괄적으로 위탁(Outsourcing)하는 경영 활동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의 핵심 업무 이외의 보조적인 주변업무를 외부의 전문 업체가 대행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비용을 삭감하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주로 사용
물류에서는 이를 외주 물류라는 용어를 사용
1. 3PL의 개념
2. 3PL의 필요성
3. 국내 3PL 현황
4. 3PL 활성화 방안
5. 성공사례
6
국제물류 (42조)
1. 제3자 물류의 개념
제3자 물류와 아웃소싱
업무의 위탁이라는 점에서 유사 BUT! 동일한 개념 X
외주물류는 제3자 물류로의 이행과정에 있는 중간단계
외주물류가 주로 운영측면에서 원가절감 효과를 확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에 제3자 물류는 전략적인 관점에서 경쟁우위의 획득과 같은 원가절감 그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것
1. 3PL의 개념
2. 3PL의 필요성
3. 국내 3PL 현황
4. 3PL 활성화 방안
5. 성공사례
7
국제물류 (42조)
1. 제3자 물류의 개념
제3자 물류
외주 물류
운영기간
중장기위주
단기, 일시적
관계내용
밀접, 협력 관계
느슨, 일시적 관계
서비스제공
능동적, 적극적(제안형)
수동적(수주형)
개입범위
운영, 관리, 전략
주로 운영
계약방식
경쟁계약
수의계약
의사결정점
최고경영층
중간관리층
관리형태
통합관리형
분산관리형
화주와의 관계
협력관계
상하계약관계
서비스의범위
종합물류 지향
기능별 서비스(수송, 보관)
<표 1> 제3자 물류와 외주 물류 비교
1. 3PL의 개념
2. 3PL의 필요성
3. 국내 3PL 현황
4. 3PL 활성화 방안
5. 성공사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목에 적합한 내용이 별로 없어요
  • 61913***
    (2022.10.25 04:04:02)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대한통운 글로벌기업의 전략
  • >Ⅰ. 서 론 Ⅱ. 본 론 ① 대한통운 소개1) 대한통운 개요 2) 대한통운 연혁② 대한통운의 물류합리화 목표와 기본방향 1) 목표2) 기본방향③ 대한통운의 기업현황④ 대한통운의 경영전략1) Total Supply Chain Solution 2) 글로벌 통합물류전략⑤ 3자 물류 1) 3자 물류란?2) 3자 물류의 등장요인과 필요성3) 국내물류 시장에 대한 판단4) 대한통운 TPL의 성공전략5) 대한통운 3자 물류의 특 장점 및 문제점6) 대표적 사례⑥ 대한통운의 전망- 전망

  • [운영관리] Interorganizational 시점에서 제3자 물류
  • Third Party Logistics-from an interorganizational point of view목 차1. 논문 번역2. 논문의 의의3. 토의4. TPL 사례 연구 1. 논문 번역Interorganizational 시점에서 제 3 자 물류Tage Skjoett LarsenLogistics Management Group, Copenhagen Business School, Denmark핵심어 : 물류, 거래비용, 네트워크 분석, 아웃소싱개요 : 산업계에서 제 3자 물류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제 3자 물류의 정의와 거래비용 이론과 네트워크 이론을 포함한 제3자 합의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배경이 다양하게 논의되고

  • [물류관리론]제3자물류와 토로스(TOLOS)의 물류사례연구
  • 제3자물류란?2. 제3자물류의 필요성3. 국내 제3자물류의 현황4. 제3자물류의 발전 방향 및 육성방안 Ⅱ. 삼성전자와 토로스의 관계Ⅲ. 토로스( TOtal LOgistics Solution provider)1. 토로스 소개2. 경영 이념 및 비젼3. 회사연혁4. 주요사업5. 물류거점6. 사업 실적 및 향후 계획Ⅳ. 경쟁업체 분석1. 한솔 CSN2. SLS (LG 전자)Ⅴ. SWOT 분석1. 강점 (Strengths)2. 약점 (Weakness) 3. 시장 기회 (Opportunities) 4. 시장 위협 (Threats) Ⅵ.결론토로스(TOLOS)물류 사례팀 명 : 팀 원 :

  • [물류관리]대한통운의 물류성공사례분석
  • - 목 차 - 1. 회사개요2. 사업영역- 육상운송, 해상운송, 항만하역, 보관물류, 생활물류, 국제물류 3. 대한통운 물류성공사례- 수송부문, 하역부문, 보관 포장부문4. 택배시장의 현황5. 대한통운의 택배산업6. 경쟁사분석7. SWOT 분석8. 포지셔닝9. 결론♠ 회사소개1. 기업소개1930년 창립된 이래 운송 불모지인 이 땅에 육상운송을 비롯해 해상, 항공운송 그리고 항만하역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이고 전문적인 운송 시스템으로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 기업의 전략과 SCM -Outsourcing과 산업의 적합도
  • 아웃소싱이 활용아웃소싱은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보다 전략적이고 핵심적인 중요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며, 아웃소싱을 통해 신규 사업으로 진출을 용이하게 하고 새로운 신규 사업에 대한 검증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Outsourcing 도입의 필요성2. Outsourcing의 Pros & Cons왜 Outsourcing인가?ProsCons비용절감 및 현금의 유입전문인력 활용핵심적인 활동에 조직자원 집중추가적인 부가서비스 기능혁신의 전문기술 활용 가능투자 없이 응용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