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전략과 SCM -Outsourcing과 산업의 적합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논의점

2.Outsourcing의 개념 및 의의

3.Outsourcing 관련 사례

-자동차산업 – 현대자동차
-철강산업 - POSCO
-공공 서비스 산업 – 한국 스마트 카드, 한화 S&C
-물류 서비스 산업 – 대안통운, CJ GLS, 한진, 현대 로지스틱스
-IT 산업 – 삼성 SDS

4.시사점
본문내용
2. 논의점과 Outsourcing Overview
왜 Outsourcing인가?

SCM 관리 방안의 하나로 Outsourcing은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Outsourcing의 개념과 실제 기업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그 특징이 어떻게 적용 또는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실제 Outsourcing이 효과적인 방안인지, 그리고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조건은 어떠한 것이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Outsourcing 이란?
기업 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수행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여 조달하는 업무 처리 방식.

기업의 목적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핵심부문에 집중하고 조직 내부 활동 또는 기능의 일부를 외부의 조직 또는 외부 기업체의 전문용역을 처리하는 경영기법. (홍성도, 1998,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Outsourcing 도입의 필요성
기업의 비용절감 및 재무적 상태 개선
재무적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
조직의 내부적 갈등 해결 및 전문성 강화
내부적인 전문성이 없으나 당장 그 기능이 필요
조직의 유연성 확보 및 전략적 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아웃소싱이 활용
아웃소싱은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보다 전략적이고 핵심적인 중요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며, 아웃소싱을 통해 신규 사업으로 진출을 용이하게 하고 새로운 신규 사업에 대한 검증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산업동향
생산 : 지속적으로 증가세 유지, 수출 호조

내수 : IMF외환위기 이전 150만대 수준이던 내수시장은 외환위기 이후 160만대 수준까지 증가하였으나 최근 고유가 등으로 인한 내수시장 침체

수출 : 국산차의 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 상승으로 증가세

수입 : 수입차 구매에 대한 소비자 이미지 제고로 수입차 시장 규모 급격히 증가

자동차 산업의 특징
자동차산업은 4천 여개 부품업체의 2만 여개 부품으로 생산되는 전후방 연관 효과가 가장 큰 산업

1970년대 이후 자동차 업체의 외부 공급업체 의존도는 점점 심화

자동차산업은 수십 년 동안 경트럭을 제외하고는 자동차 생산에서 거의 이익을 내지 못함

따라서 자동차 브랜드 소유 기업들은 시장에서 수익이 가장 크고 가치를 최대화 할 수 있는 분야에만 힘을 쏟고 나머지 분야는 외부 아웃소싱 네트워크를 통해 해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기업경쟁력과 국가경쟁력1.2.2 국가경쟁력과 기업경쟁력의 관계1.2.3 국가경쟁력의 결정요인1.2.4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2장. 생산운영관리의 최근 동향2.1 서비스 산업의 부상2.1.1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2.2 정보기술의 발전3장. Total Quality Management3.1 품질의 의미3.2 품질과 기업 경쟁력3.3 TQM3.3.1 TQM의 정의3.3.2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3.3.3 품질전략3.3.4 교육과 훈련을 통한 구성원 만족3.3.5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3.4 서비스

  • [경영정보]`FedEx` 페덱스 경영정보 분석
  • 목차Ⅰ.E-Business와 SCM1.SCM의 개요2.기업의 선택 SCM3. Supply Chain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업의 행동선택-Outsoursing☞Outsourcing과 E-businessⅡ.FEDEX1.FedEx의 E-Business 전략2.FedEx의 E-Business1) FEDEX의 글로벌(물리적) Logistics 네트워크-Hub and Spoke2) FedEx의 IT3) 기업정보시스템의 통합(Internet-based Extranet)을 통한 서비스Tracking, E-Mail 전송, Call Center정보적 재고(Electronic Presence) : 가상 재고(Virtually No Inventory)반품 물류(Reverse Logistics) 4) FedEx의 Virtual Order5) Name Value(Brand Powe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기업의 경쟁력 강화 11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122.5.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132.5.5 정부의 관점 142.6 제3자 물류의 문제점 14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 및 특징3.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규모, 범위 및 특징 173.1.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 규모 173.1.2 물류서비스업의 범위 193.1.3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징 203.2 국내 제3자 물류시장의 현황 및 특징 213.2.1 일반사항 213.2.2 초기 사업형태 233.2.3 허가등

  • [경영전략]할인점 `홈플러스`의 차별화 전략 분석
  • 전략ERP 구축 및 실행Supply chain applications 강화 Transportation outsourcing협력/외주 업체 및 국내/외 파트너 업체간의 물류중심의 Supply Chain 통합을 위한 Initiatives가 대두된다.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며 Business Pricess 재설계 되고 기업 내부 프로세스들의 통합 및 재조정과 역할과 책임의 재분배가 일어난다.5) Adaptive Supply ChainSCM Modeling 단계로서 Value-Web상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수요예측 정보 및 소비자 행동 정보, 또 이의 효과

  • 제3자 4자 물류현황, 사례 및 활성화 방안
  • 전략적 제휴를 맺어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제3자 물류가 등장하게 되었다. 2. 제 3자 물류란?① 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물류 아웃소싱이란 지원업무라고 할 수 있는 물류업무를 사내에서 분리, 전문물류업체에 위탁함으로써 시간과 품질, 비용 등에서 고효율을 노리고 화주기업이 고객 서비스의 향상, 물류 관련비용의 절감,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