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사회 학교 조직의 이해 학습조직 학교조직 특성 학교조직의 이중성 관료제의 특징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0페이지 / fileicon (기타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조직의 이해
교직 사회
학교조직 의 이해 필요성
학교조직의
이중적 성격
Q n A
학교조직의 이해
목차
finish
start
학교조직의
특성
학습조직
학교조직 의 이해 필요성
1. 학교조직 이해 필요성
?
조직
어떤 기능을 수행하도록
협동해나가는 체계
교육사회
1. 학교조직 이해 필요성
?
학교 조직
다른 조직들과 같다고
생각을 해버리면 상당한
오류를 범한다
교육사회
교원 들에 대한 이해 + 학교 조직의 특성 이해
=
아이들을 올바른 사회의 구성원 이 되도록 만들 수 있다.
학교조직의 이중적 성격
교육사회
2. 이중적 성격
관료제
[bureaucracy, 官僚制]
*권위적인 를 바탕으로 명시적 과
에 따라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 사회 조직의 한 형태
위계질서
규범
절차
교육사회
2. 이중적 성격
* 관료제의 특징 01.
<관료제의 특징 - 베버>
분업화 전문화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직위 간에 직무를 적정하게 배분,
전문화를 도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베버의 관료제론
  • 조직론적인 개념사회과학의 거목인 베버에 의해서 1920년대에 조직론적인 개념으로써의 관료제가 연구되는데, 베버는 1864년에 출생하여 당시 부친은 국회의원, 엄마는 독실한 카톨릭신자, 그의 어머니의 영향으로 프로테스탄리즘과 청교도 윤리를 저술하기도 했는데, 이 저서는 1920년대 베버사후 후학들이 정리했는데 거기에 “관료제의 이념형”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거기서 가장 바람직한 관료제의 상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저러한 구조적인 특징을

  • 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
  •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1.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중간사회 학교는 공동사회적인 성격과 이익사회적인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 학교의 공동사회적인 성격은 학교가 가정에서의 부모의 교육적 역할을 대행한다는 점이고, 학교의 이익사회적인 성격은 이 조직이 혈연과 같은 1차적인 요소에 따라서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관료조직 -관료제의 특징에 따른 순기능과 역기능관료제의 특징순기능역기능분업의 전문화전

  • [교육행정]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 조직 내에서 직위, 규칙, 규정에 의하여 합법적으로 부여.- 조직과 구성원 간의 법률적으로 이루어진 합의에 기초.② 기능적 권위 (능력+인간관계기술)- 그 성립 기초가 능력이 될 수도 있고 개인이 될 수도 있음.3. Weber의 관료제 모형 ※ 관료제의 특성 → 합리적 의사결정과 행정적 효율성 극대화.① 분업 또는 전문화② 몰인정성③ 권위의 계층④ 규정과 규칙⑤ 경력지향성4.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순기능역기능분업과 전문화직무수행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교직이 전문직으로 기본적인 조건은 갖추고 있으나 아직은 다소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기에 교육의 전문화를 더욱 촉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학교는 하나의 조직이지만 회사나 군대와는 다르다. 물론 학교조직도 설립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서별 분업이 이루어지고 부서에는 과업을 수행할 사람 간에 상하관계라는 계층구조가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학교는 관료제나 사회체계 모형으로

  • [교육사회학] 제 8장 학교사회
  • 8장 학교사회학교사회의 의미 : 학교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 기관으로써 일종의 강제된 집단이며 다소간의 독립성을 띤 사회 체계이다.이 장은 학교는 어떠한 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사회문화적 특성 아래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다.제 1절 사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학교사회를 이해하는 방법은 학교를 하나의 사회적 조직으로 인식하고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특성을 파악 하는 것이다.○ 왈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