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인지발달 인지란 인지발달 영역별 특징 연령별 인지발달 지각의 종류 인지발달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발달
목차
인지란?
2.인지발달 영역별 특징
3.연령별 인지발달 특성 및 교수 방법
4.인지발달에 따른 교사의 자세
인지란?
인지란?
인간의 정신적·지적 능력을 의미하는 개념으로서, 사고하고, 기억하고, 추론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하는 모든 정신활동을 포함
감각과 지각에 기초하여 발달
인간발달의 모든 영역은 서로 유기적
: 인지발달과 신체발달
: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 인지발달과 사회성발달
인지발달
영역별 특징
미각
통합감각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지 각
지각의 종류
지각발달(시각)
출생 직후 신생아의 시각은 미성숙하여 아주 부정확한 편이다.
① 색 지각 : 영아는 색깔의 이름을 알기 훨씬 전부터
색에 대한 지각을 할 수 있다.
☞ 이는 짧은 파장의 빛에 민감한 세포, 중간 길이 파장에 민감한
세포,긴 파장에 민감한세포 들이 눈과 뇌의 복잡한 뉴런회로에
연결되어 있어 신경회로가 발달하면서 성인과 유사하게 색을
지각 하는 것 이다.
② 깊이 지각 : 사물과 사물 사이의 거리 또는 자신과 사물의 거리를
인지하는 능력으로, 영아가 기는 것을 배울 때 가구에 부딪치거나 침대나 계단에서 굴러 떨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③ 형태지각 : 생후 3주가 된 신생아들은 가장 적은 수의 바둑판 무늬를 가장 오랫동안 응시하였고, 2개월 된 영아들은 36개의 바둑판 무늬를, 5개월 된 영아들은 144개로 구성된 바둑판 무늬를 가장 오랫동안 응시하였다. 복잡성을 다루는 영아의 능력이 연령에 따라 발달하여 ,영아 자신의 능력과 지식에 적당하게 복잡한 무늬를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시험] 1.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4.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 유아들의 지각은 2∼5세에 가장 크게 발달하며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각 운동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지각하는 양상이 달라진다.Piaget(1952)에 따르면, 인간은 기본적인 반사 기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단계적인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한다. 인간은 단순히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극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서 알게 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발달하게 되는데, 특히나 유아기의 인지발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1) 영역별 특징2) 연령별 특징2.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인간의 발달은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 동안 한 개인이 겪게 되는 모든 변화를 뜻하는 것으로,

  • 교과교육론3C)만3세대상으로연보육교육계획안월보육계획안일일보육계획안을연계성작성0k
  •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주제인가? 흥미 있어 하는 주제를 어느 정도의 기간을 연장하여 확장, 심화 할 것인지, 기존에 계획된 주제에 흥미를 보이지 않을 경우 기간을 단축 할 것인지 등 유아들의 활동 몰입 정도, 확장 정도에 대한 객관적 관찰에 근거해서 일일활동을 결정한다.일일보육계획안은 미리 준비된 주간(월간)보육계획안에 따라 오늘의 활동을 계획해 보고 하루일과가 끝난 후 그날의 일과 및 교육활동에 대해 평가해 보는 것을 말한다. 실제

  • 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 유아에게 적합한 생활지도 내용과 방법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와 실천이 필요한 시기이다.2.유아의 주요 영역별 발달특징1)유아의 놀이 발달(1)놀이 형태가)인지수준에 따른 놀이형태기능적 놀이: 대상물을 갖고 하거나 없이 단순 반복적 근육 움직임(딸랑이 흔들기, 뜀뛰기)구성적 놀이: 뭔가 만들려는 의도로 사물조작(블록 쌓기, 그림 자르기와 붙이기)가상(극) 놀이: 눈앞에 없는 무언가를 상징하기 위해사물 또는 사람을 이용(토막- 무-배,

  • 사회과학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