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목 차-
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요인
(1) 문제행동의 개념
(2) 문제행동의 종류
(3)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
(4) 문제행동의 원인
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
(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
(2)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의 실례
- 공격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
(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
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장애아동은 특정 ‘장애보다는 개별 특성을 가진 아동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장애를 염두 해 두고 아이를 대할 때 잘못된 편견을 갖을 수 있다.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전에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부터 바탕이 되어야 한다. 장애아동도 일반아동들처럼 영유아기에 보이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강한 생명력, 성장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무한한 잠재력 등이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
(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요시하며,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들에 초점을 두고, 법률가들은 법적인 판정기준에 의하여 판단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을 판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일 수 있다.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장애아동은 장애유형별로 보여지는 공통된 발달특성과 함께 개별적 특성들이 있으며, 문제가 되는 행동들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장애아동들이 공통이 가지게 되는 발달특성과 함께 개별적으로 갖게 되는 개인적인 능력과 행동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에게 보여지는 공통의 발달특성들이다.
첫째, 장애아동은 전반적인 발달영역에 있어서 지체를 가지고 있다.
정도의 차이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지체를 가지는 공동된 특징이 있다. 장애아동으로 판정 받은 모든 아동들은 정상아동의 발달 기준에서 지체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그 정도의 차이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경계선(Boarder Line)에 있는 경한 장애아동에서부터, 심하게 지체되어있거나 한 두 가지 이상의 중복장애를 겸한 중증의 장애아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아동의 성취능력에 있어서 영역별 발달의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정상아동의 경우 생활연령이 4세이면, 발달을 이루고 있는 각 영역별 능력도 평균적으로 4세 수준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4세인 장애아동은 장애의 유형과 장애정도에 따라 영역별 발달이 불균형을 이룬다. 예를 들어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의 경우는 언어발달과 정서 사회발달이 아동의 나이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고, 다운증후군 아동의 경우 인지와 언어발달이 다른 영역에 비해 지체되며, 뇌성마비 아동은 운동성이 지체되어 발달의 불균형을 이루고 있을 수 있다.
셋째, 장애아동은 정상발달에서 이탈된 이상발달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