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 태내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인간발달단계 유아기, 인간발달단계 아동기, 인간발달단계 청소년기, 인간발달단계 성인기, 인간발달단계 노년기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1. 생명의 시작
1) 난자와 정자
2) 성의 결정
2. 태아의 발달
1) 수정과 착상
2) 배아기
3) 태아기
Ⅲ. 인간발달단계 유아기
1. 생리적 특징
1) 호흡
2) 맥박
3) 체온
4) 피부
5) 신생아 황달
6) 몽골반[蒙古斑]
7) 마유(魔乳)
8) 배꼽떨어지기
9) 천문(泉門)
10) 생리적 체중감소
11) 배뇨(排尿)
12) 태변(胎便)
13) 반사운동
2. 수면
3. 울음
4. 감각
Ⅳ. 인간발달단계 아동기
1. 신체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 기능의 발달
3) 건강관리와 질병
2. 인지의 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Ⅴ. 인간발달단계 청소년기
Ⅵ. 인간발달단계 성인기
1. 성인 전기
1) 성격발달 이론
2) 성인발달의 Grant study
3) Levinson의 연구
4) 배우자 선택 : 여과 이론
2. 성인 중기
1) 성인 중기의 지적 변화
2) 성인발달에 관한 Jung의 이론
3. 성인 후기
Ⅶ. 인간발달단계 노년기
1. 노인의 체조직 변화
2. 소화기계
3. 간장
4. 신장
5. 심장
6. 뇌와 신경 조절
7. 내분비계
8. 감각기관
1) 시각
2) 청각
3) 미각
9. 호흡계
10. 혈액
11. 방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발달 단계란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그 전과 그 후 시기와는 구별되며, 그 시기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달 특징이 있는데 이것을 기준으로 인간의 생애를 몇 단계로 구분해 놓은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겉모양(체위의 크기, 각 부위의 비율 등)의 변화, 행동 목록 내용의 변화, 내재적 구조와 기능의 변화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발달 단계가 구분된다.
발달 심리의 분야에서 사용하는 연령별 단계는 출생 이전의 태아기, 출생 후부터 약 2세 경까지의 영아기, 2세부터 6-7세까지의 유아기 또는 입학 전 아동기, 6-7세 경부터 12-13세까지의 아동기, 12-13세경부터 22-23세경까지의 청년기, 약 40세까지의 성인전기, 40세에서 60-65세까지의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 60대 이후의 성인 후기 또는 노년기로 구분된다.
발달 현상을 기술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심리적 특성별로 발달의 영역을 나누어 진술하는 것이 있다. 신체·운동 기능 발달, 지각 발달, 인지 발달, 언어 발달, 기억 발달, 성격 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 발달, 도덕성 발달 등은 대표적인 발달 영역들이다.
Ⅱ.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1. 생명의 시작
1) 난자와 정자
남성의 정자와 여자의 난자가 만나면서 새 생명체는 시작이 된다. 여자는 출생시부터 미성숙한 난자를 가지고 있는데 월경이 시작되면서 성숙한 난자는 난소에서 한 달에 한 개씩 배출된다. 난자는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융모의 수축운동으로 움직인다. 배출된 난자의 생존시간은 72시간이다.
올챙이 모양을 한 정자는 난자의 40분의 1의 크기로 한 번에 4~5억 정도로 배출된다. 정자는 꼬리운동과 근육의 수축, 호르몬의 영향으로 움직인다. 그리고 정자의 수명은 48~72시간 정도이다. 정자와 난자의 결합으로 임신을 하게 되는데 수정란이 세포분열 과정에서 2분이 되면 일란성 쌍생아가 되며 두 개의 난자와 두 개의 정자가 수정되면 이란성 쌍생아가 된다.
- 참고문헌
-
강봉규(1995) :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서봉연·이순형(1983) :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서봉연(1999) : 인간발달·복지 연구소 씨리지3 발달의 이론,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정옥분(2003) : 아동발달의 이론, p.15 ~ 77
D.E. Papalia 외 2인, 박성연 역(1991) : 인간발달 I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Willism C. Crain, 서봉연 역(1983) :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많은도움이 도이었습니다
- 4293***
(2018.12.04 17:49:30)
- 이 자료를 참고로 레포트를 작성했어요. 너무 좋았어요. 교수님께 칭찬받았어요.
- ej0***
(2010.11.04 10:43:13)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의 역사와 발달단계(시대별 아동기의 구분, 인간발달단계의 성립)
- [인간발달, 인간발달이론,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 발달]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 [발달심리학]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 발달단계와 교육발달단계모형, 시기별 읽기지도, 발달단계와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성발달단계 교육, 발달단계와 성발달단계 프로그램, 발달단계와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와 인지발달단계, 에릭슨발달단계 분석
- [인간발달, 인간발달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다우닝, 인간발달단계이론] 인간발달의 개념과 인간발달의 단계 및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그리고 다우닝(Downing)의 인간발달단계이론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