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 통합교육의필요성 통합교육의긍정적측면 통합교육의정의 통합교육의등장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 교육 과정
INDEX
통합교육의 정의 및 등장배경
통합교육의 필요성
교육과정 사조와 통합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통합교육과정의 사례
통합교육의 긍정적 측면
통합교육의 부정적 측면
CrePAS 6th the first session
통합교육의 정의 및 등장 배경
Integrated Educational Definition & Background
01
02
03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종전에 전통적으로 각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에 따라서 분화된 분절, 교과중심으로 하급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교과 간의 엄격한 울타리를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필요한 대로 가져다 재구성하여 학생이 흥미 중심, 문제중심, 특정 제재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곽병선 외, 1981)
통합교육과정이란?
전체보다 부분에 우위를 둔 원자론
통합이란? 이경섭(1994) : 통합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주장
부분보다 전체를 중시하는 전체론
04
정의 및
등장배경
필요성
교육과정 사조와
통합교육
유형
사례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수업시연
참고문헌
02
03
통합교육의
등장배경
인격의 통합 내지는 완성을 위해
전인교육이라는 이념을 표방하게 됨
01
초등학교에서 아동들이 공부하는
교과목의 수가 너무 많다는 문제점 지적
세계적인 교육과정의 변화가 통합교과의 등장에 영향
04
정의 및
등장배경
필요성
교육과정 사조와
통합교육
유형
사례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수업시연
참고문헌
1970년대 인간 중심교육, 사회비판이론, 재개념주의 등의 영향으로 학문 중심의 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지식의 형식과 교육의 의미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의 차이로 교육과정과 통합화 운동이 다시 강하게 대두됨.
외견상 교과내용의 조직에 치우치게 되어 통합에 대한 논의가 점차 사라짐.
1960년대 Bruner의 등장으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학문 중심 교육이 팽배해짐.
02
03
통합교육의 이전의
세계적 흐름
01
04
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이 팽배하면서 1940년대에 대두된 중핵 교육과정 운동과 더불어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됨.
정의 및
등장배경
필요성
교육과정 사조와
통합교육
유형
사례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수업시연
참고문헌
02
03
01
1960년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강조되는 시기 : 교과의 통합이 강조
통합교육의 이전의
국내 흐름
04
1970년대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 : 분과 형식의 교과가 강조
1980년대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기초가 됨 : 학문 중심 교육과정 비판, 통합 강조
통합 → 분과 → 통합의 순환과정
정의 및
등장배경
필요성
교육과정 사조와
통합교육
유형
사례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수업시연
참고문헌
통합교육의 필요성
Integrated Educational Necessity
01
02
03
04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지식들간의 관련성, 학습방법의 학습, 탐구나 발견 등의
일반적인 사고기술의 학습에 초점을 두어야 함.
현대사회의 특징인 지식의 폭발에 대비하는 것.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지식의 양으로 인해
시간이 한정된 학교교육
정의 및
등장배경
필요성
교육과정 사조와
통합교육
유형
사례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수업시연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하고 있으며 통합교육의 정의는 통합교육이 법적인 근거를 두고 시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2. 문제제기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측면들은 크게 물리적 통합, 교육 과정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세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째로 물리적 통합은 장애학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과정개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습으로 교과통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과의 특성과 통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부족으로 효과적인 교과통합이 더디어졌기는 하지만 초등학교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의 국가 수준에서 개발한 통합교과서를 중심으로 통합교과의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천적인 측면에서 통합교과의 도입은 통합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하

  • 통합교육의 정의와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의 의미를 기술하고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서 교사가 지원해야 할 내용을 학급 운영의~
  •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러한 교사의 노력과 지원을 통해 지적장애 아동들도 일반 학생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통합교육은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교육을 받는 교육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 교육과

  • [유아교육론] 장애아 통합교육
  • 긍정적인 사회관계 형성과 공통의 교육과정 구성 및 실행하는 것이다. 최소제한 환경 : 장애아를 일반유아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격리시키거나 분리시키지 않고 최대한 장애 유아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시키자는 의미 완전 통합 : 모든 유아가 개인 능력, 장애 유무, 문화적 배경에 상관없이 일반 교육과정 내에 최대한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2.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1) 법적 측면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령에 의해서 ‘통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하 고 있는데 이는 문헌적인 정의에 동의되지 않는 부분임. (2) 장애학생의 물리적인 통합으로써 ‘이동’의 의미가 강하게 표현된 반면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은 언급되지 않았음.(3) 통합교육의 목적인 개별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과 전반적인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반학생들과 통합이라는 측면에서의 교육적 제공이 아닌 ‘사회적응능력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