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명예훼손 표현의 자유 ISP의 책임 ISP 임시조치 사례 명예훼손 소비자의 표현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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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의 명예훼손.
소비자의 표현의 자유
+ ISP의 책임
기업의명예훼손대소비자의표현의자유그리고ISP의책임
1 문제제기
2 입장분석
ㄱ. 이해집단의 이익 측면
ㄴ. 사회적 측면
ㄷ. 인터넷'이라는 공간적 특성 측면
3 사례분석
ㄱ .ISP 임시조치 사례
ㄴ. 소비자-기업 간 헌법적 가치 충돌 사례
4 결론도출 - 이익형량 따지기
5 제안
목차
1. 문제제기
기업의명예훼손대소비자의표현의자유그리고ISP의책임
01
문제제기
2010년 8월 30일,
참여연대 공익 법센터
"인터넷상의 ‘임시(차단)조치’가
헌법상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
헌법소원 제기.
우리나라 대표 포탈사이트에 의해
임시조치를 당하는 게시물이 월 1만 건.
"권리침해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해당사자끼리의 분쟁이 예상만 되어도
임시조치를 의무화한 것은
재판도 없이 불법행위로 취급하는 것"
01
문제제기
정보통신 이용촉진과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 44조의 2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일반에게 공개를 목적으로 제공된 정보로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가 침해된 경우 그 침해를 받은 자는 해당 정보를 취급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에게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그 정보의 삭제 또는 반박내용의 게재(이하 “삭제 등”이라 한다)를 요청할 수 있다.
01
문제제기
정보통신 이용촉진과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 44조의 2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는 제1항에 따른 해당 정보의 삭제 등을 요청 받으면 지체 없이 삭제·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고 즉시 신청인 및 정보 게재자에게 알려야 한다. 이 경우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는 필요한 조치를 한 사실을 해당 게시판에 공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01
문제제기
기업의
명예훼손
소비자의
표현의 자유
vs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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