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문법 어기사와 어두 어미 어기사란 의문문 감탄문 명령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8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문문법
어기사와 어두, 어미
우리가 표현하는 모든 문장은 일정한 어기(mood)를 가지고 있다.
중국어는 다른 언어와는 달리 동사의 형태 변화 없이 어기사를 사용함으로써 일정한 어기(mood)를 나타낸다. (이강재)
어기란 문장의 개념성분이 아니면서 화자의 정서적 입장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허성도)
어기사란?
진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판단
한정
추측
ㆍㆍㆍ
어기에 따른 문장유형의 분류
진술문
也
∥
矣
∧
已, 耳, 爾, 而已
판단의 어기
주관적 추측이나 사태의 변화
한정의 어기
의문문
與(歟)
∧
乎
약한 의문의 어기
강한 의문의 어기
감탄문
夫
∧
哉
약한 감탄의 어기
강한 감탄의 어기
명령문
일반적으로 명령의 어기는 문장의 어순에 의해 나타내며, 독립적으로 명령의 어기만을 나타내는 어기사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미어기사의 기본 기능과 어기에 따른 문장유형의 분류
전체 문장의 가장 뒤에 놓여, 그 문장의 특정한 어기를 나타냄
각 어기사의 본래 기능과
문맥에 따른 문장 내에서의 기능을 구별해야 함
也, 矣, 乎, 哉
문미어기사
판단문에서 서술어가 판단을 나타내는 것을 도와줌
판단이란?
- 외부세계에 대한 자아적 인식
(자아가 개입하고 결과적으로 그것이 주관적 인식으로 변해 있는 경우)
- 화자의 소견이나 주장이 대표적
따라서 객관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에는 판단이 개입할 여지가 없으므로 也가 쓰이지 않는다.
鈞,三十斤. (孟子, 文公下, 1章, 朱子註)
義見下文. (孟子, 公孫丑下, 10章, 朱子註)
也가 의문/명령/감탄을 나타내는 문장에 와도
그것은 의문/명령/감탄을 나타내는 어기사가 아니며
의문문/명령문/감탄문에 사용된 也는 확정, 긍정, 판단의 어기를 나타낸다.
(1) 也
항상 제일 끝 절의 문미에 쓰여 전체 문장의 어기를 강화
앞에서 단정한 것의 긍정과 확인을 나타냄
“~라고 생각한다” 정도로 번역 가능
(2) 雖殺臣, 不能也. (≪묵자ㆍ공수≫)
(3) 禹以治, 桀以亂, 治亂非天也. (≪순자ㆍ천론≫)
是乃仁術也. (孟子, 梁惠王上, 7章)
- 이것이 仁術이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판단문의 也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복문에서도, 결과를 “확신” or 원인을 “확신”하는 주관적 판단을 나타내는 것이지, 그 자체로서 원인이나 결과를 표시하는 것은 아님
(4) 賞罰不信, 故士民不死也. (≪한비자ㆍ초견진(初見秦)≫)
非를 이용한 부정문에서도,
부인은 어떤 사실에 대한 주관적 판단으로서의 부정을 의미하므로 也와 함께 쓰인다.
孟子曰皆是也. (孟子, 公孫丑下, 3章)
- 옳고 그름은 주관적 판단의 결과이므로 也가 들어간다.
판단문의 也
也가 없는 명령문은 어떨까?
王請勿疑. (孟子, 梁惠王上, 5章)
- 왕께서는 의심하지 마십시오.
子爲我問孟子. (孟子, 文公上, 2章)
- 그대는 나를 위해 맹자에게 물어라.
☞ 이들은 객관적 명령으로, 판단의 어기가 존재하지 않아 也를 동반하지 않는다.
명령문의 也
그렇다면 也가 있는 명령문은?
(6) 不及黃泉, 無相見也! (≪좌전ㆍ은공 원년≫)
(7) 欲呼張良與俱去, 曰, “毋從俱死也!” (≪사기ㆍ항우본기≫)
無傷也! 是乃仁術也. (孟子, 梁惠王上, 7章)
- “상처받지 않으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명령문에 화자의 판단이 개재되어 있고, 따라서 어기사 也를 동반한다.
여기서 也는 명령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판단의 어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명령문에 也를 더하면 단순하게 명령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확정의 어기를 갖게 됨
명령문의 也
也가 없는 의문문은 어떨까?
牛何之? (孟子, 梁惠王上, 7章)
- 소는 어디로 가는가?
王何必曰利? (孟子, 梁惠王上, 1章)
- 왕께서는 어찌 꼭 利를 말씀하십니까?
許子奚爲不自織? (孟子, 文公上, 4章)
- 허자는 왜 스스로 옷감을 짜지 않는가?
위 문장들은 객관적인 질문으로서 이에는 판단의 어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의문문의 也
그렇다면 也가 있는 의문문은?
(8) 南冠而者, 誰也? (≪좌전ㆍ성공 9년≫)
- 의문사의문문
(9) 不識臣之力也, (…)君之力也? (≪한비자ㆍ난(難) 2≫)
- 선택의문문
時子惡知其不可也? (孟子, 公孫丑下, 10章)
- 시자가 그것이 불가하다는 것을 어찌 알았겠는가?
(시자가 그것이 불가하다는 것을 어찌 안다고 생각하겠는가?)
- 의문사의문문
當今之世, 舍我其誰也? (孟子, 公孫丑下, 13章)
- 이 시기에 나를 버리면 그 누가 그 일을 하겠는가?
(이 시기에 나를 버리면 그 누가 이 일을 하리라고 생각해야 하는가?)
- 의문사의문문
모두 화자의 판단의 어기가 개입되어 있고, 也는 이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也는 의문의 어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판단의 어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의문문의 也
也가 쓰인 의문문의 특징
: 의문사의문문, 선택의문문 두 종류에만 쓰인다.
의문사의문문 - 의문대명사가 쓰임
선택의문문 - 예상되는 대답을 제시하고 문제에 대답하는 사람에게 선택을 요구함
두 의문문의 특징
: 의문의 성격이 강하다.
이때 也가 나타내는 것은 확신과 판단의 어기.
(순수하게 의문의 어기를 나타내는 어기사와는 완전히 다르다)
의문문의 也
이전 상황이 완료되어 새로운 상황이 출현하였음을 나타내는 경우
(부사 旣, 已, 嘗과 함께 쓰임. 이 부사들은 矣만을 문말에 허사로 취함)
장래 어떤 새로운 상황이 출현하거나 상황이 변화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인 경우에 쓰임
(幾, 殆는 어떤 상황이 “거의” 발생하기에 이르렀다는 뜻 -> 새로운 상태의 출현을 강조 - 矣만을 문말에 취할 수 있음)
가정문의 결과절에 사용
(則, 乃 등 가정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와 함께 쓰이기도)
감탄문에도 종종 쓰임 (묘사문에 쓰여 감탄의 어기 표현)
(허사 哉와 함께 쓰이기도) - 화자의 예상을 벗어난 새로운 상황이라서 감탄하는 것
명령문에 쓰인 矣도, 명령을 기능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의 출현을 나타냄. 명령의 의미는 문맥에 의한 것일 뿐
의문문에도 쓰이지만 역시 矣 자체는 의문을 전문적으로 나타내지 않음
☞ 상황이 변했음을 나타내는 것이 矣의 본질!
(2) 矣
矣와 也의 비교
矣
也
동태를 나타냄
정태를 나타냄
현 단계가 새로운 상황으로 바뀌었음을 알려줌
사물에 대해 진행한 판단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줌
已와 함께 쓰일 때 已矣
已와 함께 쓰일 때 也已
어떠한 상황의 완료나 새로운 상황의 발생으르 나타냄
동사술어 뒤에서 상태가 지속불변함을 나타냄
未와 함께 쓰일 수 X
未와 함께 쓰일 수 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 노년기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행복한 삶의 의미 그리고 성공적인 노화의 정의 및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