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적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형태주의 사회인지이론 작업기억이론 병렬분산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7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 습 이 론
차례
제 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 2절
인지적 학습이론
제 3절
정보처리이론
제 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이론
행동주의
인지적
정보처리
학습이 이루어지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이론
ㅣ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se) 두 관계의
S-R 연합이론을 기본으로 함
ㅣ학습에 있어서는
환경적 자극의 역할을 강조하고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중점
행동주의 학습이론
ㅣ이전에 없던 새로운 행동이 나타나는 것
ㅣ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조건형성이라고 함
행동주의 심리학자에게 학습이란
행동주의 학습이론
ㅣ유기체가 애초에 중성자극이었던 자극에 대해
특정한 반응을 함
파블로프의 개 실험
고전적 조건형성
ㅣ조건형성 전
개에게 고기가루를 주면 침을 흘림
고기가루 = 무조건 자극(US)
침을 흘리는 반응 = 무조건 반응(UR)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ㅣ조건형성 중
개에게 고기가루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계속 들려줌
종소리 = 조건자극(CS)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ㅣ조건형성 후
종소리만 들어도 개는 침을 흘림
침을 흘리는 반응 = 조건 반응(CR)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ㅣ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원래의 조건자극과
비슷한 유사자극에도 반응하는 것
ㅣ변별(Discrimination)
나중에는 두 자극을 구별할 수 있게 되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ㅣ소거(Extinction)
조건형성이 일어난 다음 무조건 자극이 뒤따르지 않고
조건자극만 계속 되면 학습되었던 행동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음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ㅣ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 형성
자발적 회복(Spontaneous)
소거가 일어난 뒤 시간이 상당히 지난 후 조건 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것
재조건 형성(Reconditioning)
소거가 일어난 다음에 다시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계속 연합하여 제시하면 다시 조건형성이 일어나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ㅣ유기체의 행동에 적절한 강화를 함으로써
그 행동의 빈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ㅣ어떤 행동에 대해서
정적인 강화 → 유기체는 그 행동을 더 자주 함
벌 또는 강화없음 → 그 행동을 점점 안하게 됨
작동적 조건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이론: episteme학습이론: 앎의 바람직한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이론: phronesis수업이론: 앎의 변화를 야기하는 처방적 이론: techne철학적 변화 양상주체 중심성: 객관 -> 주관주체 정태성: 정지 -> 운동지식 조건: 대응 -> 정합 -> 실용 -> 합의가능성지식 종류: episteme -> sophia -> phrenosis -> techne제1 철학의 관심: 지성 -> 의지 -> 감성학습이론의 범주 확장학습이론 -> 수업설계이론 -> 수업설계 모델: Gagne, Merrill, Reigeluth인지과학 = 인식론(철학) + 심리학(사회과

  • 교육학 서브노트
  • 인지적 한계를 의미5) 어떤 조작이 철회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6) 조작이란 어떠한 인지과제에 대한 지적 활동들을 뜻하며 사고 혹은 문제해결 등의 의미로 쓰인다. 피아제는 조작적 사고를 논리적과학적이성적 사고라고 설명하고 그 유형을 구체적 조작에 의한 사고와 형식적 조작에 의한 사고로 구분하였다.- 2 -⑤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

  • [심리] 심리학 용어집(한영)
  • 기억 spatial memory ☞ 공간사건도; 공간 사건 도표 spatial event plots ☞ 공간수용야; 공간수용장 spatial receptive field ☞ 공간시 spatial vision ☞ 공간인지 spatial cognition ☞ 공간적 지식 spatial knowledge ☞ 공간적 spatial ☞ 공간주파; 공간빈도; 공간 주파수 spatial frequency ☞ 공간주파수 선별적 순응 selective adaptation for spatial frequency ☞ 공간주파수 접근 spatial freguency approcah ☞ 공간지각 space perception ☞ 공간학습 spatial learning ☞ 공공장소에서의 관찰 public observat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사회적 실학주의 : 도덕성을 강조하여, 신사양성을 위해 엄격한 훈련을 통해 도덕적 습관을 기르는 것을 강조. 신사를 양성하여 사회적으로 혼탁한 사회교정이 최종 목적-경험적 인식론 : 지식획득의 원천인 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자료를 토대로 내적 성찰로 그 자료를 처리하는 마음의 능동 작용-형식도야설 : 지식이나 정보는 머릿속에 축적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능력’(심근)을 단련시키는 것으로, 7자유과가 가장 적합코메니우스-감각적 실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