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에서 공통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5가지 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6 / 2020.11.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현장에서 공통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5가지 이상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란

2. 사회복지현장에서 공통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중개인으로서 사회복지사
2) 옹호자로서 사회복지사
3) 교사로서 사회복지사
4) 상담가 혹은 임사가로서 사회복지사
5)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
6) 행정가로서 사회복지사
7) 사회변화 대해자로서 사회복지사
8)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

3. 나의 의견
1) 조정자, 중개자/옹호자 그리고 교사
2) 촉진자, 중재자 그리고 훈련가
3) 계획가, 행동가, 그리고 현장개입
4) 동료, 촉매자, 연구자/학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현장에서 근무하는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관련되어 직접적인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람이다.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식적인 토대, 일련의 기술, 재정지원, 자격인정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장(settimg)과 부여된 업무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그에 맞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 요구된다. 이때 여러 역할 주의 하나만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그 보다는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각 역할에는 그에 부합되는 기능이 뒤따른다. 이러한 기능은 다른 역할을 수행할 때에도 적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현장에서 공통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5가지 이상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한‘사회복지사’자격을 취득하고, 일반적으로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참고문헌
이윤로(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김동배 외(200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최용민. 2006. “임파워먼트와 사회복지실천”, 복지행정론평, 한국복지행정학회.
김인숙(2004).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기획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제도]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모델 및 학교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사회사업 제도는 미국에서 1906년이래 보스턴, 하트포드, 뉴욕시 등에서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의한 방문교사(Visiting Teacher)제도로서 시작되어, 이후 전국 각지에 퍼지게 됨에 따라 점차 그 필요성을 인정받아 왔다. 학교사회사업은 1940년대 이후 학교제도의 일부로서 통합되었으며, 전문직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School Social Worker)가 학교에 배치되게 되었다. 1980년대 이후에는 학교현장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 [사회복지,] 욕구체계 이해
  • 복지에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어떠한 결핍 혹은 부족”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다. 사회복지학에서 욕구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충족시켜야 할 기본적인 욕구를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말. 유기체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생활체 내부의 원인, 즉 식물이나 물은 동물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것이 없을 때는 이를 얻으려고 하는 긴장 상태가 생긴다”(대구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편, 1985 : 294).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욕구는 유기체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사회복지의 이해 ―――――――――――――――――――――――――――― 2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 - - - - - - - - - - - - - - - - 2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 - - - - - - - - - - - - - - - - - 3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및 필요성 - - - - - - - - - - - - - - - - 34.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 - - - - - - - - - - - - - - - - - 4Ⅲ. 학생 청소년과 학교 교육 현장 ――――――――――――――――――――――― 101. 학생 복지를 위한 서비스 현황 - - - - - - - - - - - - - -

  • 지역사회복지 - 정의와 원칙 선행조건 기술
  • 사회복지교육과 자원봉사3) 모금활동과 사회복지기금4) 환경개선서비스5) 조직화활동Ⅱ.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선행조건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정의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선행조건Ⅲ.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1. 지역사회개발모델2. 사회계획모델3. 사회행동모델Ⅳ.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술1. 조직화기술2. 연계기술3. 옹호/대변기술4. 자원개발/동원기술5. 역량강화기술6. 계획과 프로그램기술Ⅴ.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1. 지역

  • 노인 사정 장기 케어에 대하여
  • 사회적인 부분, 환경적인 부분, 정서적인 부분 그리고 속성, 자원, 능력들의 다양한 변화)에서 노인들에 대하여 사정을 하였다. 나아가 노인 자신들은 그들이 받는 서비스의 약점과 인력에 대한 사정을 요구한다. 폭넓은 감각으로 노인 사정은 노인 개개인을 위해 작용하는 방향으로 적합한 전문적인 판단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안내하며, 또 이를 알리는데 도움을 줘야한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사자들은 사람의 생리학적, 사회적, 환경적, 기능적으로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