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과 사정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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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사회복지 사회사업 실천의 개관
1.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차이
1) 사회복지 2) 사회사업(Secial Work)
2. 광의와 협의의 사회복지 실천
3. 사회복지에 대한 개관
1) 클라이언트 2) 사회복지사
3) 사회적 환경 (기관)

2장. 사회복지실천과정이란?
1. 사회복지실천과정
2. 원조과정에 대한 개념화
3. 사회복지실천과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한 단계로 구분
4. 사회복지실천과정 초기단계의 과제
1) 문제확인 2) 의뢰
3) 성공적인 의뢰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침 (Sheafor, 1991).
4) 관계형성을 통한 참여유도 5) 친화 관계(Rapport)의 형성
6) 초기단계에 있는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특징
7) 개입활동계약의 성립 8)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9) 클라이언트의 동기화를 위한 지침 (Losoncy)
10)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동기화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행동지침
11) 클라이언트의 방어적 태도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기법 및 지침

3장. 사회복지실천의 철학과 가치
1. 직업과 사람의 조화
2 . 개인의 예술과 사회복지 전문직의 과학

4장. 사회사업 실천의 통합적 과정 모델 : 문제해결과정
1. 통합적 방법의 배경
2. 체계이론과 통합적 방법
3) 한 시점에서의 체계의 상태에 대한 특징
4) 핀커스와 미나한의 체계이론
3. 문제해결 과정의 개관
1) 1단계 : 문제의 분석과 욕구파악
2) 2단계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대안의 개발
3) 3단계 : 각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4) 4단계 : 수행 5) 5단계 :평가
4. 문제해결 과정의 사례

5장. 사정(Assessment)단계
1. 진단(diagnosis) vs. 사정(assessment)
1) 사정의 중요성2) 시포린(Siporin)
3)사정(Assessment)의 특성
(1) 지속성 (2) 상호성 및 클라이언트의 참여
(3) 클라이언트의 문제 규명 (4) 판단
(5) 한계성
2. 자료 수집
1)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자료수집의 대표적 수단
2) 사회복지실천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자료의 출처
3)강점에 대한 사정 (Strength Assessment)
3. 개인에 대한 사정
4. 문제의 사정
-----
7) 사정도구
(1) 가계도(Genogram) (2) 생태도(Ecomap)

6장. 사정단계(2)
1. 사정의 내용
1) 문제체계에 누가 관여되어 있는가?
2)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4) 문제행동이 어디서 일어나는가?
5) 언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6)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7) 문제행동이 언제부터 있어 왔는가?
8) 클라이언트는 문제에 그동안 어떻게 대처해 왔으며 그것을 해결하는 데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9) 클라이언트가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10)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2. 사정의 영역
3. 문제규정
4. 목표설정 및 계약
5. 사정을 구조화하는 방법

7장. 사회복지 실천의 과정
1. 초기단계
1) 접수/ 관계형성 2) 자료수집
3) 문제의 사정
2. 중간단계 - 개입과 수행
1) 사회복지사의 역할
2) 개인에 대한 개입활동과 기술(직접적인 치료 즉 개입을 뜻한다.)
4) 점검 -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3. 종료단계
1) 평가의 목표 2) 평가의 기준
3) 종결

8장. 계약 (Contract)
1. 문제
1) 클라이언트가 정의한 문제
2) 사회복지사가 정의한 문제
3) 표적문제 (작업하기로 동의한 문제)
2. 최종목표
3. 계획
1) 변화 - 프로그램 계획2) 클라이언트의 행동단계
3) 사회복지사의 행동단계4) 평가계획

9장. 사례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이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4장. 사회사업 실천의 통합적 과정 모델 : 문제해결과정
1. 통합적 방법의 배경
사회사업 방법 또는 개입은 실천가들이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를 다루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하며 이러한 개입 방법은 전문직의 가치 체계에 영향을 받기도 하고 인간과 환경에 초점을 두는 관점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아래와 같은 개입방법을 낳게 하였다. 개별사회사업(C.W) : 개인과 사회환경간의 개별적인 의식조정을 통하여 그 사람의 인격과정을 도모하는 제반과정 집단사회사업(G.W) : 단기간에 다수의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 시간, 경제적으로 유리. 1:1관계보다 문제취급이 쉽고 참여, 탈퇴, 경청이 용이함. 소속감, 동료의식의 발현, 다양한 경험을 제공, 잠재력 개발과 개별면접의 시도가 용이함, 집단내의 상호원조가 감정해소에 도움이 된다. 지역사회조직(C.O) : 인간생활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일에 대한 계획과 조정이 필요하다. 주민들의 복지와 관련된 교육, 주택, 교통, 상하수도, 보건 및 사회봉사의 계획과 조정이 요구되고, 이러한 요인들의 통합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곳에 지역사회조직사업이 필요하게 된다. 포괄적인 사회복지 실천 방법론=C.W, G.W, C.O + 사회복지 정책, 행정, 조사가 포함된다. 사회사업 방법을 위처럼 개념화하는 것은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데 대한 문제규정의 범위를 모호하게 하고 실천가가 어느 하나의 영역을 선정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한다. 또한 사회의 변화는 거시적 측면에서 수행하는 것인데 임상에서 클라이언트를 사회에 적응시키는데만 관여한다는 가정을 만들게 한다. 하지만 실천현장에서는 3가지 방법이 서로 혼합되어 닥치므로 실천방법에 대한 통합적인 공부가 필요하고 그래서 기존에 전통적인 사회복지 실천 방법을 세가지로 나누어 보았던 것을 다양한 사회사업 방법에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어떤 공통적인 역할과 요소가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사회사업 통합 방법이 나오게 되었다. 즉 실제로 사회복지 실천을 할때 이론적 배경이나 개별적인 방법을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통합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문제해결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관심사를 검토하고 욕구충족의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문제를 규정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이끄는 과정으로 이는 문제를 규정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이끌며 사회사업의 지식 기술, 가치가 문제의 성격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활용되며 클라이언트와 함께 진행된다. 감정과 행동이 문제해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강조점은 사고와 인지부분에 맞추어진다. 문제해결과정 : 존드웨이는 합리적, 목표지향적 사고 또는 문제해결을 설명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문제해결 과정을 논리적 사고, 반영적 사고의 단계라 하고 5단계 제시 ① 어려움의 인식 ② 어려움의 규정 또는 구체화 ③ 가능한 해결책에 대한 제안 ④ 최선의 해결책 선정 ⑤ 최선의 해결책의 수행으로 구성된다. 드웨이의 방법에는 평가단계가 빠져있는 것이 현재의 문제해결 과정과 다른점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제7장. 과정론", 나남출판, 2000.
김융일 외, 「사회사업실천론」, "제10장. 제2단계 : 자료수집 및 평가와 계획", 나남출판, 1995.
사회복지실천연구회(역),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제12장. 자료수집과 사정", 나남출판, 1998.
Barry Cournoyer, 「The Social Work Skills Workbook」,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California, 1991, "Chapter 8. Assessing, Chapter 9. Contrac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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