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령화 사회로 이전되고 있는 사회적 현실속에서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실버산업, 노인문제 등의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1. 노인의 이해
1-1. 노인의 개념
1-2. 노인인구와 그 특성
2. 노인의 욕구와 문제
2-1. 노인의 욕구
2-2. 사회문제로서의 노인문제
3. 실버산업
3-1. 실버산업의 개념
3-2. 실버산업의 발생 배경
3-3. 세계의 실버산업의 실태
3-4.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실태
4. 실버산업의 활성화
- 본문내용
-
1. 노인의 이해
1-1. 노인의 개념
우리가 노인이나 노령화와 같은 흔히 사용하는 용어를 일상적인 의미가 아니라 좀 더 체계적인 분석을 하는 작업은 바로 노인과 노인의 문제를 한층 잘 이해하고 이들에 대하여 좀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1) 국제 노년학회의 개념정의
노인에 대한 개념은 여러 가지 각도에서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노인관련 서적을 보면, 노인에 대한 고전적이고 학문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국제노년학회의 개념을 인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951년 제 2회 국제노년학회에서 노인을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심리적․환경적 변화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 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노인의 개념을 한층 자세하게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특성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자체조직에서 결핍이 있는 사람
②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③ 인체기관, 조직기능 등에 있어서 감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④ 생활 자체의 적응이 정신적으로 결손 되어 가고 있는 사람
⑤ 인체의 조직 및 기능저장의 소모로 적응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2) 개인의 자각에 따른 개념정의
노인의 개념은 사실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곰곰이 따져보면 복잡하다. 객관적으로 어떤 현상과 기준을 바탕으로 노인을 구분하는 일도 어렵거니와 노인을 개인의 생리적․신체적 변화나 역할상실 및 심리적 측면 등에서 노인을 규정하는 것 등 복잡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어떤 사람은 누구나 보아서 노인이라고 생각되는 연령이나 가정적․사회적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아직 노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아직 장년에 속한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스스로 노인이라 느끼는 사람도 있다. 즉, 개인의 스스로의 주관적 자각에 따라 노인의 개념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개인의 자각에 의한 노인개념정의는 매우 주관적이고 추상적이어서 노인을 어떤 사람이라고 하는지 규정하기가 애매하다고 할 수 있으나, 실제 생활 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또 그 만큼 의미가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을 자각하는 현상을 실제 조사 연구한 결과를 보면,60~64세 시기에 늙음 혹은 노령화에의 자각이 가장 높아 37.7%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아무래도 60세를 맞이하면서 노인의 시기로 접어들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결과라고 생각된다.
3) 역연령에 의한 노인의 개념정의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쉽게 정의할 수 있는 노인의 개념은 역연령에 의한 노인개념이 아닌가 한다. 일반적으로 노인이란 달력상 계산으로 60세 이상이나 혹은 65세 이상을 노인이라고 하는 개념정의 방식이다. 물론 60세나 65세중 어느 연령을 노인으로 규정하느냐 하는 문제는 차치하고 노인의 구분이 분명해지는 잇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환갑 혹은 회갑을 60세로 잡고 있으므로 통상60세 이상을 노인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뉴가르텐은 미국노인을 연령별로 3가지로 구분하였다.
① 연소노인: 55세~64세로서 아직 사회적으로 일을 하고 있으며, 능력도 절정에 달한 사람들이다.
② 중고령노인: 65~74로서 퇴직자들이 대분분이다.
③ 고령노인: 75세 이상 노인인데, 이들은 일을 하기에 어려운 사람들로서 신체적으로 노쇠하고 질병에 걸린 경우가 많다. 이들을 경제적으로 곤란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가정적 사회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이다.
역연령에 따라 규정된 노인을 위와 같이 세분하는 실익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같은 노인이라 하더라도 연령에 따른 서로 다른 신체적․경제적․사회적 특성과 욕구 및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보다 세분하여 각각의 연령에 따라 적절한 가정적․사회적 대응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노인인구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외국의 구분과 적용사례에 대한 고찰이 요청된다.
4) 공시적․행정적 규정에 의한 노인의 개념정의
이 방식은 노인을 실정법상이나 공식적․제도적 장치의 규정에 의해 노인을 규정하는 경우이다. 우리나라 노인복지법이나 생활보호법상에서 말하는 노인의 개념은 65세 이상을 말하며, 국민연급법상의 노령연금 급여대상자로서 노인은 60세부터를 규정하고 있다. 최근 국민연금재정의 어려움과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하여 노령연금 급여대상자를 60세에서 점차 연장하여 65세로 옮아가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1. 한국노인복지학 총서, 현외성 외 4인 공저
2. 노인상담 이론과 실제, 현외성 외 4인 공저
3. 노인보호서비사 개발을 위한 연구, 정금자 저 ( 한학문학사 1996)
4. 노인복지와 이론, Paul. K. H. Kim 저
5. http://www. gisco .re. kr
6. http://www. silverkorea. 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