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뇌발달을 자극하기 위해 필요한 놀이 및 상호작용방법을 소개하고 그 방법이 어떠한 방식으로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지 근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2 / 2020.10.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뇌발달을 자극하기 위해 필요한 놀이 및 상호작용방법을 소개하고 그 방법이 어떠한 방식으로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지 근거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와 뇌발달

2. 영유아의 뇌발달을 자극하기 위해 필요한 놀이 및 상호작용방법 - 쌓기놀이

3. 쌓기놀이가 어떠한 방식으로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지 근거
1) 모방-창조를 통한 뇌발달
2) 손으로 하는 쌓기놀이
3) 유아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뇌발달
4)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한 뇌발달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쌓기놀이란 비례적인 크기의 모양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구조물을 제작 구성하며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유아들은 마치 예술가나 건축가가 된 것처럼 블록을 이용하여 도로를 구성하며 궁전을 꾸미고 로봇을 만들어낸다. 이처럼 블록은 개방적이고 다목적적인 놀이매체로써 유아들에게 다양한 학습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블록이 유치원 환경에 도입된 시초는 프뢰벨이 제작한 은물에서 부터였고 그 후 Pratt가 유니트블럭을 발명하면서 초기의 단순한 형태의 쌓기는 매우 복잡한 형태를 이루게 되었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되어 유치원에서 넓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유아가 매우 좋아하는 놀이 자료중의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뇌발달을 자극하기 위해 필요한 놀이 및 상호작용방법을 소개하고 그 방법이 어떠한 방식으로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지 근거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소영(2003).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희(2006). 놀이발달 유아교육.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임기순(2000). 쌓기놀이영역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유아의 공간조망능력 비교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주연 외(2000). 창의성의 뇌과학적 이해와 창의성 교육의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연수원, 초등일반연수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
  • 발달2. 언어적 발달3. 정서적 발달4. 신체적 발달5. 사회적 발달Ⅲ. 만 4세 유아에게 적합한 교구 및 교재1. 언어 영역2. 수ㆍ조작 영역3. 쌓기 영역4. 과학 영역5. 음률 영역Ⅳ. 참고문헌Ⅰ. 시작하며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어 유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유아의 신체 발달, 감성(EQ) 발달, 기본생활 습관 형성, 친구 사귀는 기술의 발달, 뇌 발달, 학습 태도 형성, 지적 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및 비디오 테이프는 긍정적인 가치를 증진시키고 아동들이 책을 읽음으로써 장애와와 자신과의 유사점을 인식하고 차이점을 받아들이는데 도움- 장애아 자신의 긍정적 자아 개념과 사회 기술 준비* 통합 환경에서 장애아가 적응을 하지 못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사회적인 기술 부족 때문* 장애아가 교실 내에서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 습득 필요(규칙 이해 등)- 장애아와 일반아의 부모들의 태도:∙ 장애아 부모

  • 놀이학교 레포트
  • 1.연령별 발달1)영아기(0세~3세)신생아부터 3세에 이르는 시기는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로 탐색 시기라 할 수 있다.생후2개월까지는 반사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비어있는 입안을 채우기라고 하듯이 열중해서 손가락을 빨고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3개월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영아의 모든 움직임을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자기목소리를 가지고 놀면서 소리의 기능적 즐거움에 더하여 자기침

  • [재활학] 재활치료 기법과 종류
  • 도움을 주는 의도적 개입 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특수레크리에이션 : 대상에 대한 특별한 임상목적을 부여하지 않은채 특수한 인구집단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2. 놀이치료 ● 놀이치료란? 놀이치료는 아동상담의 한 방법으로 아동들의 정서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를 통해서 치료하는 대표적인 아동 심리치료 방법이다. 놀이란 자발적이며, 본질적인 동기가 있는 활동으로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 [유아발달] 유아의 발달이론(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 발달이론3) 비고츠키의 사회적인지이론4) 인지이론의 교육적 특성5)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4. 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의 비교1) 환경과 상호작용2) 유아의 활동3) 교육활동과 방법5. 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한 견해 정리 6. 참고 문헌1. 유아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이론1) 이론의 개요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Thorndike, Pavlov, Skinner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