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
목차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지도
I. 사회성 기술의 특성과 지도
II. 지역사회생활의 특성과 지도
III. 자기지시능력의 특성과 지도
IV. 건강과 안전생활의 특성과 지도
V. 기능적 학업교과의 특성과 지도
VI. 여가생활의 특성과 지도
VII. 직업기술의 특성과 지도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지도
I. 사회성 기술의 특성과 지도
많은 정신지체인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을 몰라서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1. 다른 아동들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많이 준다.
경험만큼 중요한 공부가 없다. 학교 소풍, 놀이터, 운동회, 체육대회, 공원 등 다른 아동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준다.
2. 비장애아동에게 정신지체 아동을 설명해 주어 이해하게 해 준다.
정신지체 아동들을 잘 모르는 비장애아동들은 정신지체 아동들과 어떻게 같이 놀아야 할 지 몰라서 무척 당황스러워 한다. 우선 정신지체 아동들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비장애아동과 정신지체 아동들이 좋아하는 놀이활동이나 장난감을 제공해서 같이 놀 수 있게 해 준다. 함피I]하는 비장애아동을 많이 칭찬해 준다.
3. 정신지체 학생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가족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2.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발전방안 제시(1) 일반인들의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개선(2)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3)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4)

  • [사회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직업지도와 대책방안
  • 정신지체아인 경원이라는 아이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었다. 여기서는 정신지체의 의미와 정신지체의 분류, 원인, 진단기준 등을 알아보고 정신지체아의 특징과 인지, 사회적응수준, 또한 정신지체아의 지도방법과 직업, 진로지도방안과 개선방안 등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2. 정신지체란1) 정신지체의 정의정신지체는 사람이 생각하고 사물을 판별하며 상황을 판단하는 등의 지적인 모든 일을 수행하는 능력, 즉 지능이 현저하게 낮아서 일

  •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종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동,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놀이, 한국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
  • 방법이 되기 때문에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이러한 놀이의 교육적 중요성은 정신지체아에게도 적용된다. 정신지체로 인해 지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에 장애를 겪는 이들 아동들에게는 치료 교육적 측면에서 다양한 놀이의 경험이 일반 아동들 보다 더 필요하다고 본다. 장정자(1993)는 신체활동을 싫어하던 정신지체아도 놀이에 빠져 달리고 뛰고 흉내내므로 운동기능과 사

  • 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아동의 발달특징)
  • 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아동의 발달특징)목차정신지체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언어발달3. 기억발달4. 주의집중5. 동기의 개념6. 사회성 발달* 참고문헌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이 뇌의 손상에 있으므로 뇌의 기능저하는 다시 2차적 장애를 수반하계 된다. 이를 장애 예문에 정상인들과 다를 특성을 갖게 된다고 한다.Rorschach검사법과 BGT검사에서 나타난 정신지체아의 전반적 특성과 인지적 ․ 사회정서적 신체운동

  •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지도)학습 지진아(LD)선천적 저지능전반적 장애•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2)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이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IQ70-90)이고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아동(학습 지체가 뚜렷, 유전적요인)• 학습장애아 : 선천적 요인에 의해 학습에 곤란이 나타나는 이질적 장애 군을 지칭• 정신지체아 : IQ 70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