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목차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1. 선별
2. 진단과 배치
3.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4. 평가
* 참고문헌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진단은 특수교육의 적격성 판정에 필요한 종합적인 사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족, 의사, 교사들의 염려와 의뢰 또는 발달 및 건강 선별체계를 통해 아동의 문제점이 나타나는 경우 장애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되며 진단적 사정(diagnostic assessment) 또는 진단적 평가(diagnostic evaluation)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최초에 이루어지는 평가는 아동의 특수교육 대상자로서의 적격성 판정, 교육적 요구 확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이에 따르는 교육적 배치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가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진단은 평가와 분리하여 장애의 조건 및 발달지체 정도를 알아내고 서비스 적격성 기준에 따라 아동의 서비스 수혜 여부를 결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표] 평가과정과 목적 및 특성
Browder(1991)는 여러 가지 평가 유형은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며, 교사들이 특별한 표적 기능에 맞는 교육적 중재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평가를 선택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평가는 (1) 선별, (2) 진단과 배치, (3)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4) 평가를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평가 목적에 따라 측정 시기, 사용 도구나 전략 등의 다양한 영역과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특수교육에서 평가의 목표는 학생을 독특한 평가 절차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절차를 채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가는 학생 개개인마다 다르게 진행되어야하는데 이에 대해 <위의 표>에서 나타냈다(Bricker, 1998; Snell & Brown, 2000; Taylor, 2008).
(1) 선별
특별한 서비스나 특수교육이 요구되는 학생들은 대개 사정 절차를 통해 초기 판별된다. 이러한 사정 절차는 관찰이나 성취 결과의 분석 등과 같은 비형식적 절차 혹은 형식적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달리 말하면 사정은 후속적인 평가가 요구되는 학생을 판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