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목차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1. 선별
2. 진단과 배치
3.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4. 평가
* 참고문헌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과정 및 목적
진단은 특수교육의 적격성 판정에 필요한 종합적인 사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족, 의사, 교사들의 염려와 의뢰 또는 발달 및 건강 선별체계를 통해 아동의 문제점이 나타나는 경우 장애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되며 진단적 사정(diagnostic assessment) 또는 진단적 평가(diagnostic evaluation)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최초에 이루어지는 평가는 아동의 특수교육 대상자로서의 적격성 판정, 교육적 요구 확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이에 따르는 교육적 배치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가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진단은 평가와 분리하여 장애의 조건 및 발달지체 정도를 알아내고 서비스 적격성 기준에 따라 아동의 서비스 수혜 여부를 결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표] 평가과정과 목적 및 특성
Browder(1991)는 여러 가지 평가 유형은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며, 교사들이 특별한 표적 기능에 맞는 교육적 중재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평가를 선택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평가는 (1) 선별, (2) 진단과 배치, (3)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4) 평가를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평가 목적에 따라 측정 시기, 사용 도구나 전략 등의 다양한 영역과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특수교육에서 평가의 목표는 학생을 독특한 평가 절차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절차를 채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가는 학생 개개인마다 다르게 진행되어야하는데 이에 대해 <위의 표>에서 나타냈다(Bricker, 1998; Snell & Brown, 2000; Taylor, 2008).
(1) 선별
특별한 서비스나 특수교육이 요구되는 학생들은 대개 사정 절차를 통해 초기 판별된다. 이러한 사정 절차는 관찰이나 성취 결과의 분석 등과 같은 비형식적 절차 혹은 형식적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달리 말하면 사정은 후속적인 평가가 요구되는 학생을 판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 등을 들 수 있다.하지만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

  • [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의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제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과 동향,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제 및 제언 분석
  • 교육대상자의 교육비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1. 학교수준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 2. 개별화 교육 강화3. 부모교육 강화4. 특수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신장Ⅶ.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동향1. 특수 교육의 기회확대2. 통합교육의 강화3. 교수의 개별화4. 전통적인 장애영역 구분으로부터의 탈피Ⅷ.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제1. 특수 아동 교육과 부모교육 2. 특수 아동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1) 직종의 개발이 필요2) 직업능력 평가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교육과정은 누구나 평등하게 같은 교육과정을 밟아야 하는 법적 구속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융통성 있는 적용과 전문적 조언 등이 조화롭게 병행되지 않으면 이 또한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어려움 속에서 그 자리를 묵묵히 발전시켰던 한국의 특수교육의 역사와 오래전부터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져왔던 외국에 관해 간략적으로 알아보고, 장애학생을 일반 교육에 더욱 접근시키기 위하여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에 대한 목적

  • 장애인에 대한 교육정책의 현황과 향후 과제
  • 특수학교에서 →1977년특수교육 진흥법 마련 → 1994년 1월 17일 개정㉠ 장애아동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 특수교육용어 정의 명확화㉡ 진단․평가시 학부모의 의견진술 기회를 보장㉢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규정 및 그에 소요되는 경비지급을 명문화㉣ 의무교육대상과 무상교육대상을 명확히 구분㉤ 사립특수교육기관에 대한 장애 아동의 위탁교육의 근거를 마련◦ 특수교육대상자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교육은 의무교육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