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입방법과 상담 시 유의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8 / 2020.09.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입방법과 상담 시 유의사항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입방법
충동을 통제하고, 주의를 집중하고, 규칙을 지미는 것이 힘든 ADHD 아동의 상담에서는 행동수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담접근법이며 약물치료가 병행되기도 한다. 수용될 수 있는 행동과 수용될 수 없는 행동을 우선 결정하고 나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강소시키는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이때 이 아동들은 보상에 대한 흥미를 쉽게 잃게 되므로 보상내용을 정기적으로 변화시켜야 하며 모델링이나 아동이 덜 충동적인 방법으로 반응하도록 촉진시키는 자기교시 방법을 활용할 수 있고, 자기교시란 아동이 자기-언어화를 통해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음은 충동적인 아동이 충동성을 조절하기 위해 자기교시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첫째는 아동은 상담자가 소리 내어 자기교시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한다(인지적 모델).
둘째는 아동은 상담자가 말하는 자기교시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 말하면서 동시에 상담자가 수행하는 것과 같은 과제를 수행한다(외적지도). 셋째는 아동은 상담자의 시법없이 혼자서 큰 소리를 내어 상담자가 한 것과 똑같은 자기교시를 하며 과제를 수행한다(외적자기지도). 넷째는 아동은 자기 교시를 속으로 중얼거리며 과제를 수행한다(외적자기지도의 약화). 다섯째는 아동은 내적언어를 통해 자기지도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내적 자기지도).
또한 아동은 규칙, 차례 지키기가 힘들어 또래에게 자주 배척당하므로 사회적 기술 훈련이 중요하다. 이 훈련과정의 성공을 위한 몇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전반적인 행동보다는 구체적인 목표행동을 정하고 둘째는 성공적인 또래관계 유지하는데 필요한 관련행동을 선택한다.
셋째는 또래에게 배척당하면서 생긴 낮은 자존감, 그 밖의 감정의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넷째는 부적절한 행동을 변화시키고 감소시키는 것뿐 아니라 적절한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ADHD 아동의 치료에 있어서 부모 상담과 가족치료는 필수적이다. ADHD 아동의 부모들은 다른 아이 여러 명을 기르는 것만큼 힘이 든다고 호소한다. 이 아동들은 활동량이 많고 충동적이어서 문제를 몇 배나 더 일으키게 된다. 이런 문제로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상담을 통해 이 장애의 특성과 아이를 다루는 방법을 교육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II. 상담 개입 시 유의사항
아동자신의 방을 따로 마련해 준다.
가족들이 항상 평온한 마음으로 아동을 대해 주고, 지나친 간섭이나 엄격 혹은 방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버지, 어머니는 자녀 앞에서 싸우지 말아야 하며, 서로 존경하고 사이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아동이 텔레비전이나 그림책 같은데 열중해 있는 경우는 집중하는 것을 배우는 시간이므로 간섭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상담을 먼저 실시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장애아동상담의 목적:상담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어떤 문제에 당면하여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 개인에게 잠재되어 있는 문제해결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런 점에서 장애아 상담의 목표는 일반 상담의 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즉, 변화와 문제해결이다. 장애아동이 지닌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하며 내담자의 사고방식이 변화하거나, 행동의 변화, 및 증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 [아동심리] 장애아동 문제행동과 놀이치료
  • 목 차1. 전반적 발달장애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3. 반항성 장애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4. 불안장애 (1) 분리불안장애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2) 사회 공포증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5

  • 아동의 발달장애와 문제행동 지도방법
  • 행동 특징IV. 학습장애 아동의 지도 및 치료E.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1. 주의력의 문제2. 충동성의 문제3. 과잉행동의 문제II. ADHD의 원인III. ADHD의 장점IV. ADHD의 발달적 특징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V. ADHD 아동에 대한 대응1. ADHD에 대한 약물치료2. ADHD에 대한 심리, 교육적 개입#2 문제행동 지도방법A. 아동 문제행동의 올바른 이해1. 아동의 문제행동은 무언가를 전하려고 하는 메시지이다2. 아동의 문제

  • [특수아상담] 행동장애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주 특징으로는 부주의성, 충동성, 과잉행동성의 3가지 양상을 띠고 있으며, ADHD아동이란 집중성, 지속성, 선택성, 통제성의 4가지 측면이 결합되어 작용하는 주의집중이라는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결함을 의미한다.ADHD로 진단받은 아동들은 동일한 발달단계에 있는 다른 아동들에 비해 주의력의 문제와 과잉활동성, 충동성의 문제를 보다 심하게 그리고 보다 지속적으로 보인다. Barkly(1990)가 제시한 ADHD 아동의 근본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