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반항성 장애, 불안장애, 장애 증상, 장애 치료, 장애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전반적 발달장애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3. 반항성 장애 (Oppositional-Defiant Disorder : ODD)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4. 불안장애 (Anxiety Disorder)
(1)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 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2) 사회 공포증 (social phobia)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2) 치료목표 및 전략
3) 치료 시 고려사항


본문내용
문제행동과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내담 아동이 어떠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지, 그 정도는 어떠한 지에 따라 치료 목표와 개입방법이 달라진다. 그러나 아동의 문제행동은 보는 사람에 따라, 또 아동의 평상시 행동수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평소에 매우 활발하고 말이 많은 아동이 갑자기 조용해지고 혼자 놀이를 한다면 이러한 행동이 이 아동의 문제행동으로 해석 될 수 있는 것이고, 반면에 항상 차분하고 혼자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동이 어느 날 갑자기 필요 이상으로 말을 많이 하고 주변에 다른 친구들과 충돌이 많다면 이 아동에게는 이러한 행동이 문제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문제행동은 아동 개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해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은 아이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연령에 맞는 행동을 하지 못하고, 이것이 발달을 방해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오는 것을 말한다. 김광웅 외, 처음 만나는 놀이치료,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2006, 29쪽.
아동의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DSM-Ⅳ-TR의 진단 준거에 근거하여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반항성 장애, 불안 장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1. 전반적 발달장애

1) 증상 및 임상적 특징

전반적 발달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의 제한, 한정된 행동과 흥미, 활동이라는 특징을 가지는 장애를 범주화한 개념으로 그 하위 유형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 Ⅲ. 치료법 행동치료 놀이치료 기타 치료 Ⅳ. 결론 Ⅴ. 후기 Ⅰ. 서론이상행동과 정신장애 중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그 특성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성인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와는 구분되어 따로 분류되고 있다. DSM-4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장애의 하위 유형 및 관련 장애1.6. 자폐성장애 치료2.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2.2. ADHD의 원인2.3. ADHD의 증상 및 행동 특성2.4. ADHD의 전개과정2.5. ADHD의 진단2.6. ADHD의 치료3. 품행장애3.1. 품행장애3.2. 품행장애의 진단기준3.3. 품행장애의 특징3.4. 품행장애의 유형과 심각도3.5. 품행장애의 유병률과 성별특징, 발병시기3.6. 품행장애의 원인3.7. 품행장애의 치료 및 예방4. 반항성장애(Oppositional

  • 아동이상심리 레포트
  • - 목차 -Ⅰ. 이상심리1. 이상심리의 역사2. 이상심리학이란Ⅱ. 학습장애Ⅲ. 자폐성장애Ⅳ.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Ⅴ. 품행장애Ⅵ. 반항성장애Ⅶ. 뚜렛장애Ⅷ. 분리불안장애Ⅸ.치료1. 행동수정2. 놀이치료3. 각 장애에 따른 치료법Ⅹ. 기분장애(또는 정동장애)1. DSM-Ⅳ의 기분장애 개관2. 우울증3. 주요 우울장애(MDD)4. 기분부전 장애(DD)5. 우울장애의 관련 특징6. 우울의 원인7. 양극성 장애(BP)8. 자살과 우울9. 기분장

  • [아동심리] 장애아동 문제행동과 놀이치료
  • 행동은 아이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연령에 맞는 행동을 하지 못하고, 이것이 발달을 방해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오는 것을 말한다. 김광웅 외, 처음 만나는 놀이치료,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2006, 29쪽.아동의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DSM-Ⅳ-TR의 진단 준거에 근거하여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반항성 장애, 불안 장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1. 전반적 발달장애1) 증상 및 임상

  •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행동, 애정결여,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능력부족, 부적응에서 오는 불안정 등의 현상을 보여 발달의 지체현상이 많음을 관찰하였다. ① 발달지체 측면영아의 언어발달, 신체발달 그리고 사회성 발달 모두에서 지연을 초래하는데 이것은 모성으로부터의 자극의 결핍에서 온다고 할 수 있다.② 언어장애 측면어머니와의 상호교류, 특히 언어자극의 부족에서 온다.③ 영양장애 측면장기간의 모성결핍은 영아의 키나 체중을 아주 작게 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