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장애와 문제행동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의 발달장애와 문제행동 지도방법
목차
아동의 발달장애와 문제행동 지도방법
#1 아동발달장애
A. 발달장애란?
B. 정신지체
I. 정신지체의 분류
1. 경도의 정신지체(IQ 50~70)
2. 보통 정도의 정신지체(IQ 20~50)
3. 중도의 정신지체(IQ 20 이하)
II. 정신지체의 원인
III.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대응법
C. 자폐증
I. 자폐증의 특징
1. 인간관계의 장애
2. 언어장애
3. 동일한 행동의 반복과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4. 지각장애
5. 발달의 불균형
II. 자폐증의 원인
III. 자폐증 아동에 대한 지도
1. 인간간계의 장애에 대한 대응
2. 언어장애에 대한 대응
3. 동일한 행동의 반복과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D. 학습장애
I. 학습장애란?
II.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
III. 학습장애의 가능성을 보이는 영유아기의 행동 특징
IV. 학습장애 아동의 지도 및 치료
E.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1. 주의력의 문제
2. 충동성의 문제
3. 과잉행동의 문제
II. ADHD의 원인
III. ADHD의 장점
IV. ADHD의 발달적 특징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V. ADHD 아동에 대한 대응
1. ADHD에 대한 약물치료
2. ADHD에 대한 심리, 교육적 개입
#2 문제행동 지도방법
A. 아동 문제행동의 올바른 이해
1. 아동의 문제행동은 무언가를 전하려고 하는 메시지이다
2. 아동의 문제는 성장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3. 아동의 문제는 그 아동을 둘러싼 인간관계의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
B. 아동 문제행동의 판단기준
I. 통계적 기준
II. 가치적 기준
III. 의학적 기준
IV. 일상적 생활 기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문제행동의 분류와 원인 및 유아 문제행동별 지도방법
  • 행동의 분류와 원인 및 유아 문제행동별 지도방법1. 문제행동 개념문제행동에 관해 한 마디로 간략하게 정의를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문제행동의 양상은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하게 나타난다. 문제행동은 좁은 범위로는 평균적인 수치에서 벗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나 학업적으로 유해성을 가지고 역기능적인 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Kauffmann(1993)은 문제행동을 학문적,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교육적 상황에서 아동

  • 긍정적 행동지원
  • 행동주의 중재들을 기초로 하며, 오늘날 모든 학생들에게 사용되는 전형적인 학교 훈육방법의 기초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전문가, 부모, 옹호자들이 전통적인 중재들에서 나타나는 심각한 문제와 단점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긍정적 행동지원을 점점 더 수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통적 접근이 비판받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행동 지도 방법은 중재의 장기적인 효과와 함께 아동의 의미 있는 삶의 변화를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생빈도, 특징, 관련장애, 임상양상, 치료, 미술치료 분석
  • 아동들에게 가능하면 그것을 덜 사용하도록 하여, 주위 상황을 회피하고 변명하기보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모든 장면에서 스스로 활동하고 경험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는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행동장애로 주의력의 부족, 충동적 행동, 산만성, 과잉행동을 주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행동특징은 아동발달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이나, 나타나는 문제행동

  • [아동간호] 아동의 놀이치료에 대해
  • 방법이다.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은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2)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특정한 소아기 질환 또는 문제들정상발달을 하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놀이치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표 적으로 놀이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상태는 다음과 같다.① 신경증적 아동 / 정서장애 ② 성격 병리 ③ 경계선 소아④ 오이디

  •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보아야 한다.최근에는 문제행동의 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행동의 원인과 후속 사건이나 행등의 결과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기능평가를 실시한다. 기능평가는 정서 ․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이다.II.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정서 ․ 행동장애 아동을 지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