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의 선별 및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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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장애의 선별 및 진단
조기 선별을 통한 중재는 문제행동이 악화되어 장애에 이르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기에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체계적인 선별 절차를 사용하지 않고 문제가 악화될 때까지 방치하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서 Walker(2005)는, 첫째 문제들을 선별하거나 판별하지 않음으로써 이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고, 둘째 학교 관계자들이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는 아동이나 그 보호자의 문제라고 보기 때문이며, 셋째 현재 학교는 기술이나 능력, 자원의 측면에서 감당할 수 없는 많은 요구들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학생의 행동 문제를 정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선별하는 것은 별도의 과중한 업무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최근에는 의뢰 전 중재가 선별이나 진단에 앞서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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