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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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목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I. 선별 기준
II. 선별 절차
III. 평가 도구
* 참고문헌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평가
I. 선별 기준
정서 및 행동장애를 선별할 때는 앞서 제시된 다양한 정의의 기준들이 활용된다. 다만 해당 법률이나 지원 기관의 목적에 따라 다소 상이하게 적용될 여지가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제시한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이 있다. 이와 거의 비슷한 내용이지만 약간 더 구체적인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국특수교육학회의 정서 및 행동장애 선별 기준이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표] 한국특수교육학회의 정서 및 행동장애 선별기준
2개 이상의 평가 방법으로, 2개 이상의 장면에서, 2명 이상의 관련인이 평가해야 한다.
다음의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되며, 그 문제로 학업,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우
1/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문제가 1차적 요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업수행이 부진
2/ 다른 사람과의 적절한 관계 형성 및 유지의 어려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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