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성행동(자위행위, 성태도와 성차, 성행동과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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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성행동(자위행위, 성태도와 성차, 성행동과 문제)
목차
청소년기 성행동
I. 자위행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청소년기 성행동
청소년들은 더 일찍 시작되는 사춘기와 점점 더 늦어지는 독립된 성인기로의 이행으로 인해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식으로 성적 충동과 감정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해줬다.
I. 자위행위
일반적으로 남녀 모두 10세까지 자위행위를 한다. 그러나 10세 이후부터 대부분의 소녀들이 자위행위를 억누르는 것과 달리 소년들은 자위행위를 계속한다. 남성들은 이성과 데이트를 하기 전에 이미 오르가즘을 경험하고 자신을 성적으로 각성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사회 또한 남성들에게 공격적이고 정복적인 성을 용인하고 격려한다. 자위행위는 정상적인 활동이지만, 과도한 자위행위는 죄책감을 일으키고, 성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불안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실패(학업부진, 친구 관계 등)를 잊기 위한 도피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II. 성 태도와 성차
여성들은 생리, 임신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과 남성에 대해 부정적으로 교육 받은 일들로 인해 이성에 대한 정서적 친밀감과 부정적 감정이 결합된 양가감정을 경험하며 성에 대해 조심스런 태도를 학습한다. 이들은 정서적 친밀감이 결합된 첫 성경험에도 강한 죄책감과 임신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반면, 소년들은 남성 호르몬의 증가로 억제할 수 없는 발기를 일으키게 되면서 성에 관한 이야기를 더 많이 나누고 자신의 성적 능력을 자랑하거나 함께 모여 성적 실험을 격려하기도 한다. 남자 청소년들은 높은 자기존중감을 가진 경우 빈번하게 성적 활동에 가담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들은 그 반대였다.
청소년은 이전 세대보다 훨씬 더 성에 대해 개방적이고, 성을 경험하기 시작하는 연령도 계속 낮아지고 있다. 오늘날의 한국 사회는 여성에게만 순결을 강요하는 이중 기준(double standard)이 존재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혼전 성교에 대한 개방적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확산된 성 개방적 태도와 인식에 비해 은밀한 경로를 통해 왜곡된 성을 받아들이도록 하여, 드러내놓고 진지하고 활발한 논의를 통해 자신의 성가치관을 형성할 기회는 차단시키고 있다. 즉, 청소년들 스스로 이중적 가치관을 갖고 있지만 그러한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남녀 모두 자신의 성가치관 형성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관심을 보이며, 남녀 간에 피임에 대한 준비와 의논을 꺼리거나, 임신과 낙태 예방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은 부족한 실정이다.
III. 성행동과 문제
성교의 시작 연령이 빠르면 빠를수록 피임 방법과 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성교제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성병에 걸리거나 임신과 낙태를 경험하기 쉽고 성폭력이나 성희롱 또한 당하기 쉬운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실제로 10대의 임신과 10대 미혼모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첫 성교를 경험한 한국 청소년 응답자의 70-80%가 피임을 하지 않았는데, 이는 청소년들은 장기적인 가설적 사고가 부족하고 청소년 특유의 자아중심성으로 자신은 임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어 임신이나 성병 감염 가능성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더욱이, 피임의 사용이 계획적으로 성행동에 가담하였다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피임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이성과의 성교에 양가적이고 죄책감을 느끼는 여자 청소년들은 남자 청소년들보다 피임에 대해 더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성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경로에서도, 미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부모들은 청소년 자녀의 성교육으로부터 소외되어 있으며, 청소년들은 성지식에서 높은 동년배 의존을 보이며 인터넷을 통해 성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청소년 스스로의 이중적 가치관은 성 개방에 비해 성을 준비하고 성가치관 형성을 미흡하게 만들어, 고등학교 남학생 중 상대가 임신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78.4%가 낙태로 문제를 해결했다고 보고하였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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