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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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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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I. 청소년의 성문화
1. 청소년의 성실태 조사 선행연구 정리
1) 성고민
2) 성지식 취득 방법
3) 청소년의 성경험
2. 청소년 성문제의 실제사례(신문기사를 중심으로)
1) 성상품화
2) 매매춘(賣買春) - 대표적인 성상품
3) 음란물의 실태
4) 팬픽에 관한 기사글 1
5) 야오이에 관한 기사글
3.청소년 성문제의 배경
1) 이중적 성문화와 신한국병 징후군
4. 실제 청소년 인터뷰
5. 청소년의 발달기적 성행동 정리
II. 성에 대한 올바른 발달을 위한 논의
1. 청소년의 건전 성문화 조성 대책
2. 성교육
3. 청소년 성보호법과 청소년 성범죄자 공개
4. 청소년 성문제 유형별 상담
III. 성역할 발달
1. 성고정관념
2. 성역할 정체감
3. 새로운 성역할의 추구
- 본문내용
-
(1) 성폭력
성폭력은 ‘성’이라는 존중받아 마땅한 개인적인 영역을 ‘폭력’이라는 사회적인 범죄에 의해 저질러진 명백한 범죄행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와 가해자를 보는 사회적인 시선의 모호함과 더불어 성폭력 가해자나 피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오히려 청소년의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도움보다는 역효과를 남기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① 가해자.
성폭력을 가한 많은 청소년들은 왜 그런짓을 했느냐고 물으면 친구가 하자고 해서, 호기심에서, 여자도 원하는 것 같아서 한번 해봤다고 얘기한다. 지금까지 연구된 바에 의하면 성폭력을 가하는 청소년의 특성은 일반비행 청소년들의 특성(결손가정, 빈곤가정, 학교정학이나 또는 자퇴, 담배, 술등 약물복용)과는 달리 가정적으로나 학교생활에 있어서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이는 개인적인 배경보다는 사회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성폭력을 그다지 크게 범죄시 하지 않는 문화’ ‘ 성에 대해 남녀에게 다르게 적용하는 이중기준’ 등 우리사회의 전반적인 성의식에 영향을 많이 받은 청소년일수록 성폭력 가해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멋모르고 성폭력을 가하게 된 청소년 또한 피해자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있을 수 있는 일’정도로 취급을 하는 것은 오히려 성폭력에 대한 기존의 사회적인 인식을 강화하여 성폭력 상습범을 만들뿐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폭력 가해 학생과의 상담에서는 무엇보다도 가치기준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남자교사는 성폭력 행위가 들통나 학교에서 징계를 받고 있는 학생에게 지나가면서 하는 말이 “쨔샤~ 그런거 하나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이렇게 걸렸냐 임마‘라고 하며 머리를 툭치고 지나 갔다고 한다.
성폭력 가해학생을 위한 상담은 또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토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벌과 더불어 교육이 따라야 하는 것이 필수이다. 사법기관에 의해 처벌이 된 경우라면 교육만을 담당하면 되겠지만 학내에서 공개되지 않은 사건일 경우라도 가해 학생의 수준에서 그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피해자에게 공개사과를 하게 하는 것은 필수이다.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할 수도 있다. 더불어 성폭력에 대한 교육이다. 이 교육에서는 성폭력 피해자들의 심리를 다룬 내용의 시청각교재를 활용하여 학생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성에 대한 인식을 교정해 주어야 하는데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성교육상담실이나 성폭력상담소에 위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② 피해자
청소년기 성폭력 피해자는 크게 두가지로 나타난다. 자신도 모르고 지냈던 어렸을때의 사건이 성폭력으로 기억되면서 정신적인 혼란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와 최근에 성폭력을 당하게 되는 경우이다. 두가지 모두 성폭력을 당했다는 측면에서 심리적인 상처는 비슷하게 남는다. 가장 큰 감정은 ‘왜 하필이면 내가 그런 일을 당했을까?’ 하는 생각과 자기 자신에 대한 원망과 수치감이 앞서게 되고 마음깊은 곳에는 가해자에 대한 분노와 복수하고 싶은마음 그러나 그럴 수 없는 현실에 대한 무력감이 자리를 하고 있다.
혼자 감당하기가 힘들어 어렵게 선생님에게 성폭력을 당한 사실을 얘기해 오는 학생들이 있다. 아무에게도 하지 못한 얘기를 하게 되기 때문에 아이들은 과연 이 선생님은 믿을 수 있는 선생님인지를 시종일관 관찰을 한다. 그리고 정신적인 혼란상태에 있기 때문에 언어로써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 이럴 때 교사는 학생이 편안하게 얘기를 할 수 있도록 말문을 터 주어야 한다. ‘참 속상하고 억울하겠다’ ‘왜 하필이면 날까라는 생각도 드니?’ ‘내탓이라는 생각도 드나보지?’ 등등.. 의 표현으로 아이의 말을 이끌어 내야 한다. 또한 성폭력은 최종적으로는 법적인 처벌까지도 가능한 사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에게 상담을 한 내용이 얼마든지 법적으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이 얘기를 할 때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얘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하고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 분명 너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것’ 이라는 신념에 찬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사건의 내용을 들어본 결과 과거의 일이며 가해자를 찾을 수 없는 경우라면 학생이 그 사건을 받아들이는 마음의 자세를 가다듬을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즉 ‘그 사건이 나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이루어졌던 것이다. 다른 범죄 및 폭력을 당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단지 내가 힘이 없었고 잘 몰랐기 때문에 당한 것이다. 잘못을 한 것은 가해자이지 내가 아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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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성폭력의 실태 및 문제점,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제8회 사회윤리 심포지엄 자료.
김희은:한국여성사회교육원 원장, 성교육 워크샵 “성교육의 실제”
『청소년의 유해간행물 접촉실태와 비행과의 관련성』(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고등학교』(교육인적자원부)
김상원,『성교육/ 성상담의 이론과 실제』(교육출판사)
세계일보, 중앙일보, 문화일보, 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등 참조
<기타 청소년 성상담 사이트>
옥복연의 알고싶은 성 - http://www.alsung.com
성 이젠 고민끝 - http://www.khan.co.kr/consult/
아!섹스 - http://www.ahsex.org/
김성애의 성교육 - http://my.netian.com/~saintlov/index.html
성, 바로아는 내가 좋다 - http://jun5417.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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