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기제] 도피형의 기제(백일몽, 동일시, 망상, 고립, 퇴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30 / 2020.08.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적응기제] 도피형의 기제(백일몽, 동일시, 망상, 고립, 퇴행)
목차
[적응기제] 도피형의 기제
1. 백일몽
2. 동일시
3. 망상
4. 고립
5. 퇴행
* 참고문헌
[적응기제] 도피형의 기제
현실적으로 대처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탈피하여 비현실 속에서 만족과 위안을 추구하려는 유형이다.
1. 백일몽
백일몽(day-dreaming)은 좌절된 현실적 욕구 혹은 불안 따위를 상상의 세계에서 성취함으로써 만족하려는 기제이다. 이것은 누구나 잘 이용하는 수단으로 일종의 정신적 정서적 휴식이다. 마치 여름철의 낮잠이 우리 몸에 효과를 주듯 백일몽은 우리 정신에 유쾌한 휴식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심할 때는 오히려 해가 된다. 그러므로 백일몽은 정상적인 것이지만 그 것이 극도에 달해서 그 속에서만 만족을 느끼려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된다.
백일몽에는 두 가지 형이 있는데, 하나는 승리적 영웅형 또는 정복자형(conquering pattern)이요, 다른 하나는 비극적 영웅형 또는 순교자형(martyr pattern)이다. 전자는 자기 자신을 항상 모든 힘이나 명예, 지위를 얻을 수 있는 승리의 주인공으로 동일시한다. 가난하게 자란 아이가 갑부가 되었다고 상상해보는 경우라든가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 일등을 하여 상을 받는 광경을 상상해 보는 것 따위이며, 후자의 경우는 계모 슬하에서 자란 아이가 집에서 천대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세상의 동정이 모두 내게 집중되리라고 마음속으로 공상하며 부모나 학교에서 차지할 수 없는 애정을 보상하려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와 스트레스
  • 적응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이 스타일에 해당된다. 이런 아이들은 편하게 키울 수 있지만 환경이 좋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문제 행동이 생겨날 수 있다.② 까다로운 아이 :먹고 자는 것이 불규칙하다. 칭얼대는 방식으로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많이 한다. 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강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변화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태내에서부터 많은 스트레스와 긴장에 노출되는 경우, 전체 아이의 10% 정도가 이 범주에 들어간다.

  • 적응기제(자기도피형, 자기방어형, 공격적 유형)
  • 적응기제적응기제(자기도피형, 자기방어형, 공격적 유형)CONTENT적응기제I. 자기도피형1. 고립2. 억제3. 고착4. 퇴행5. 백일몽II. 자기방어형1. 주의획득2. 보상3. 합리화4. 동일시5. 전이6. 승화7. 반작용III. 공격적 유형1. 반항1) 직접 반항2) 간접 반항3) 소극적 반항4) 적극적 반항2. 허언1) 상상적 거짓말2) 혼란의 거짓말3) 허영의 거짓말4) 복수의 거짓말5) 변명의 거짓말6) 이기적인 거짓말7) 보호적 거짓말8) 교양적 거짓말9) 공갈의 거짓

  • [교육심리] 적응기제와 도피기제
  • 동일시 ,7.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공저 교육심리학 ( 집문당 296 p )동일시라는 것은 자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자기가 부러워하는 , 자기보다 우수하거나 강력한 사람의 특성을 자기도 가지고 있는 것 같이 여겨 그의 행동을 모방하는 기제이다. 동일시는 어릴때부터 무위식적으로 작용한다. 동일시는 어린이의 성격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써 이상이나 야망과 포부를 심어준다. 지나치면 망상에 사로잡혀 여러가지의 부적응 상태를 일으

  • 정신장애 증상의 발생과정(정신장애의 원인, 정신장애요인)
  • 정신장애 증상의 발생과정(정신장애의 원인, 정신장애요인)목차정신장애 증상의 발생과정I. 스트레스II. 적응과 비적응III. 대응전략IV. 방어기제1. 기만형의 기제가) 합리화나) 억압다) 억제라) 투사2. 대체형의 기제가) 보상나) 치환다) 반동형성라) 승화3. 도피형의 기제가) 공상나) 퇴행다) 동일시라) 현실부정정신장애 증상의 발생과정1) 스트레스스트레스는 사회생활을 영위해 갈 때 피할 수 없는 이미 일상적인 개념으로 되어 있다.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기제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1. 백일몽(Day Dream)1) 승리자 영웅형 또는 정복자형2) 비극적 영웅형 또는 순교자형2. 합리화 1) 신포도형 2) 달콤한 레몬형 3) 투사형 4) 망상형3. 동일시(同一視)1) 자애적 동일시2) 목표정위적 동일시3) 대상상실적 동일시4) 공격자와의 동일시4. 보상 5. 투사(投射) 6. 승화(昇華)7. 치환(置換)8. 반동 형성(反動形成)9. 자기 중심성10. 주지화(主知化)11. 섭취(攝取)Ⅴ.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