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벌에 대한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2 / 2020.08.2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스키너의 벌에 대한 견해
"어린이에게 공부할 수 있게 체벌한다고 말할 때, 체벌이라는 어휘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어린이가 공부함으로써 체벌을 피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고 있다. 어린이에게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체벌한다고 할 때, 당시는 그 행동을 억제하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단지 체벌은 현재 반응하려는 행동경향성을 감소시켜 줄 뿐이다. 체벌이 철회되자마자, 다시 그 행동은 복원된다. 이러한 현상은 항상 그러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극단적으로 심한 체벌은 영구히 그 행동을 억제하게 만들지 모른다. 그러나 놀라운 일은 어떤 행동에 부수적으로 체벌을 빈번히 사용한다면, 그 행동은 체벌이 중단된 후에 곧 회복될 것이고 어린이는 더 심한 체벌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그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부활용 때문에 혐오적 통제 방법을 반대하는 것이다. 부정적 부작용을 일으키는 모든 종류의 감정들이 싹트게 될 것이다.
스키너(Skinner)의 견해에 의하면 체벌은 통제하는 가장 비효과적인 방법이며, 체벌이 너무 과다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이유로 이 혐오적인 통제에 대한 반박은 사회에서 스키너(Skinner)에 의해서 제시되었다. 스키너는 교육에서 비효과적인 체벌은 최소화하고 긍정적 강화를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벌을 금지하려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벌은 불행한 정서적 부산물을 낳는다.
- 벌은 바람직한 행동보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관심이 많다.
- 벌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피행동을 유발시키게 할 우려가 있다.
- 벌은 사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시킨다기보다도 억제해 둘 경우가 많다.
- 윤리적, 인간적인 점에서 벌은 비인간적이기 때문에 금지되어야 한다.
벌을 줄 때의 유의점 및 요령은 다음과 같다.
- 처벌하는 이유를 분명히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심리학_특정한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추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벌에 대한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강화와 벌이라는 교육적 활동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에 스키너에 의해서 전개되는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 그리고 벌에 대한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론1)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의하면 행동 뒤에 주어지는 보상에 따라서 동일한 행동을 할 확률이 높아지고 강화된다. 즉, 자극을 자발적으로 조작하여 행동이 학습되며,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의 반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화목차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I. 스키너의 생애II.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1. 주요개념가. 고전적 조건화나. 반응적 행동다. 조작적 조건화2. 조작적 행동I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학습2. 조작적 학습이론가. 행동의 통제원리의 현실적 적용나. 조작적 조건형성 1) 변별자극2) 변별적 조작3) 강화(1) 정적강화(2) 부적강화4) 소거5) 벌6) 스키너의 벌에 대한 견해7) 벌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1 ① 아들러(Adler) 이론의 기본가정을 작성하고, ② 아들러가 제시한 인간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작성하세요
  •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2. ①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조작적 조건 형성’의 방법론적인 특징과 주요 개념들을 작성하고, ② 스키너가 주장한 성격 발달과 적응에 대해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들(①과 ②)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①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조작적 조건 형성’의 방법론적인 특징과 주요 개념들(1) 방법론적인 특징(2) 주요 개념(가) 정적강화(나) 부적강화(다) 벌(

  • 초등도덕교육론 - 스키너 탐구여행
  • 대한 기여를 하였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지어진다. 특히 그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으로 스키너가 보는 인간은 기계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 따르면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스키너의 학문적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
  • 대한 기여를 하였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지어진다. 특히 그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으로 스키너가 보는 인간은 기계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 따르면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스키너의 학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