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과 벌의 활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상과 벌의 활용법에 대하여 요약하여 간결하게 정리 하였습니다.
- 목차
-
1. 상과 벌의 개념과 특성
1) 보상(상)의 개념과 특성
2) 처벌(벌)의 개념 및 특성
2. 상과 벌의 종류
1) 상의 종류
2) 벌의 종류
3.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벌
4. 상과 벌의 효과에 대한 견해
1) 상에 대한 견해
2) 벌에 대한 견해
5. 상과 벌의 활용법
1) 학자들의 상과 벌의 활용법
2) 부모의 상과 벌 정하고 활용하기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상과 벌의 개념과 특성
1) 보상(상)의 개념과 특성
보상이란 행동수정이론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난 후에 그 행동에 어떤 자극을 가했을 때 그 반응의 빈도가 점차 증가되는 상황을 말한다. 영어로써 보상(reward) 또는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등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이혜숙, 1998).
예를 들면 휴지를 줍는 아동에게 ‘칭찬’을 했을 때 그 아동은 휴지 줍는 일을 빈번히 하게 되고 또 아동은 칭찬 받을 일을 찾아서 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사회적 보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Deci(1975)의 인지 평가이론에 의하면 보상은 정보기능과 통제적 기능 등 두 가지를 말하며, 이 두 가지의 기능 중에서 어느 것이 강하느냐에 따라서 내적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고 하였다. 즉 보상이 행동을 잘 수행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정보적 기능이 현저하면 그 보상은 그 해당자에 유동감을 느끼게 하여 그 결과 내적 동기 유발이 증가된다고 본다. 반면에 Keller(1968)는 보상의 종류를 보상한 결과가 피강화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느냐에 따라서 긍정적 보상, 부정적 보상으로 구분하였다.
- 참고문헌
-
• 김기중 역, 학습심리학 : 행동과 인지, 교육과학사, 1996.
• 김명숙, 상·벌에 관한 연구, 심리 연구 제12호, 1971.
• 김숙희, 아침공부습관 - 시험에 강한 우리 아이, 이지북, 2004.
• 민혜영, 부모의 상과 벌이 아동의 학업에 대한 내?외재적동기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9.
• 이성진, 학교에서의 행동수정, 배영사, 1982.
• 이혜숙, 교사의 상과 벌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업 성취목표와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8.
• 이효정, 아동의 학업성취목표와 부모의 상벌이 아동의 학업동기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