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31 / 2019.01.3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목차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I. 변별자극

II. 변별적 조작

III. 강화

IV. 소거

V. 벌

VI. 스키너의 벌에 대한 견해

VII. 벌과 강화의 관계

VIII. 강화계획

IX. 고정간격계획

X. 변수간격계획

XI. 고정비율계획

XII. 변수비율계획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변별자극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속성을 기술하는 방법으로서 파악된다. 스키너는 고전적 자극 개념과 자신이 말하는 자극 개념을 구분하기 위해 변별자극 개념을 사용한다. 변별자극은 반응을 촉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는 계기로써의 역할을 한다.
특정한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란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을 말한다. 즉, 어떤 행동이나 반응을 보여야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신호이다. 변별자극은 바람직한 결과 또는 덜 위협적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어떠한 행동을 선택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예를 들면 어머니의 찡그린 얼굴은 애교를 줄이거나 좋은 성적을 갖다 주어야만 칭찬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가 된다.

II. 변별적 조작

변별자극에 조작적 반응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변별적 조작은 신호를 포함하고 신호는 반응으로 이끌어가며 이렇게 한 반응은 유기체를 보상으로 이끌어간다.

III. 강화

자극이 반응 이전에 주어지는 것과는 달리 스키너의 경우 강화는 반응 이후에 주어진다. 즉 강화는 반응과 함께 제시되는 것으로써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강화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강화는 긍정적 강화인을 제거하거나 부정적 강화인을 제시하는 '벌'과는 정반대의 경우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