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_특정한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추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벌에 대한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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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

2) 벌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overtbehavior)을 강조한다. 즉,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기계적 연결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행동은 학습자의 외적 사건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외부 환경요인 중시한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 반사설에서 출발하여 인지 행동주의(cognitive behaviorism)인 위계 학습 이론으로 발전되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교육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강화와 벌이라는 교육적 활동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에 스키너에 의해서 전개되는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 그리고 벌에 대한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의하면 행동 뒤에 주어지는 보상에 따라서 동일한 행동을 할 확률이 높아지고 강화된다. 즉, 자극을 자발적으로 조작하여 행동이 학습되며,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의 반응은 비자발적, 불수의적 반사 행동이고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반응은 자발적, 수의적 행동이다.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으로서 강화(reinforcement)은 어떤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이에 정적(positive) 강화는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좋아하는 것을 보상하여 그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선행 후에 주어지는 칭찬, 장학금 등이 해당된다. 한편, 부적(negative) 강화는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선행을 한 학생에게 방과 후 청소를 면제해 주는 것이 해당된다.
참고문헌
· 안범희 저,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 서울, 2007
· 김은석 저,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제주교육대학교 대학원,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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