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_특정한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추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벌에 대한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학습심리학)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습심리학)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습심리학 특정한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추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되
- 학습심리학_벌이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단시간에 없애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지만 학습과 관련되었을 때에는 벌의 사용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의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심리연구문제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
2) 벌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overtbehavior)을 강조한다. 즉,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기계적 연결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행동은 학습자의 외적 사건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외부 환경요인 중시한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 반사설에서 출발하여 인지 행동주의(cognitive behaviorism)인 위계 학습 이론으로 발전되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교육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강화와 벌이라는 교육적 활동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에 스키너에 의해서 전개되는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 그리고 벌에 대한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벌의 목적과 벌의 결과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의하면 행동 뒤에 주어지는 보상에 따라서 동일한 행동을 할 확률이 높아지고 강화된다. 즉, 자극을 자발적으로 조작하여 행동이 학습되며,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의 반응은 비자발적, 불수의적 반사 행동이고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반응은 자발적, 수의적 행동이다.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으로서 강화(reinforcement)은 어떤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이에 정적(positive) 강화는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좋아하는 것을 보상하여 그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선행 후에 주어지는 칭찬, 장학금 등이 해당된다. 한편, 부적(negative) 강화는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선행을 한 학생에게 방과 후 청소를 면제해 주는 것이 해당된다.
- 참고문헌
-
· 안범희 저,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 서울, 2007
· 김은석 저,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제주교육대학교 대학원,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행동수정의 의의
- 학습심리학_벌이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단시간에 없애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지만 학습과 관련되었을 때에는 벌의 사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 [학습심리] 조작적 처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