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전조작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9 / 2020.08.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피아제의 전조작기
목차
피아제의 전조작기
I. 자아중심성
II. 상징놀이
III. 물활론
IV. 도덕론
* 참고문헌
피아제의 전조작기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2-7세의 아동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가능해지지만, 조작능력에는 한계가 있어 변형된 경험을 논리적으로 환원시키지 못하고 지각에 의한 직접적 경험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한다.
조작(operation)이란 수, 액체, 질량의 보존개념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즉, 같은 양의 두 컵의 우유를(같은 양임을 확인시킨 뒤) 보는 앞에서 한 컵의 우유를 폭이 넓은 다른 컵으로 옮겼을 때 그 양이 같다는 사실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조작에는 더 웃거나 덜지 않았으므로 양이 같다는 동일성의 개념과 한 컵은 길지만 대신 한 컵은 넓다는 보상의 개념, 그리고 이것을 전의 컵에 비우면 이전과 같이 같을 수 있다는 역조작의 개념을 포함한다. 이러한 조작이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는 시기를 전조작기라고 한다. 전조작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I. 자아중심성
이 시기의 아동은 자아중심적이어서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별하지 못한다. 이 시기의 아동과 전화하여 보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난감에 대해 "이거 왜 이래?" 하면서 묻는다. 또한 자아중심성으로 인해 엄마의 생일선물로 자신이 좋아하는 모형 자동차를 산다거나 자신이 배가 고프면 인형도 배가 고플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아중심성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전조작기) - 유아인지발달(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전조작기의 특징)
  • 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전조작기) - 유아인지발달(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전조작기의 특징)목차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전조작기I. 언어와 사고II. 가상놀이III. 그리기IV. 전조작적 사고의 한계1. 자기중심성2. 물활론3. 인공론4. 실재론5. 보존개념의 결여6. 변환적 추론7. 비가역성유아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전조작기피아제는 2-7세를 인지발달단계에서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라고 하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특성(예를 들어) 및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오면서 생기는 변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전조작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특성(예를 들어) 및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오면서 생기는 변화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전조작적 사고기(2~7세)동안의 아동은 근본적으로 감각 운동적 양식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에서, 개념적-상징적 양식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 발달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은 점점 내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되며 행동을 지향함에 있어 직접적인 감각 운동적 활동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성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성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징I. 보존개념II. 유목화III. 자아중심성IV. 상징적 사고V. 물활론적 사고VI. 타율적 도덕성VII. 꿈의 실재론*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전조작기의 특징전조작기에 해당하는 2-7세의 아동들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가능해지지만, 조작능력에는 한계가 있어 변형된 경험을 논리적으로 환원시키지 못하고,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I. 감각운동기II. 전조작기III. 구체적 조작기IV. 형식적 조작기*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피아제(Piaget, 1954)에 의하면 개인의 성숙, 물리적 경험, 사회적 요인이 개인의 인지발달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는 하지만 이들 요인들을 적절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 또한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피아

  • [영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영아기 전조작기의 특성과 전조작기의 특성을 증명하는 실제사례
  • - 영아발달 - 영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영아기 전조작기의 특성과 전조작기의 특성을 증명하는 실제사례를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영아기 전조작기의 특성1) 전 개념기(2세∼4세)의 특성2) 직관적 사고기(4세∼7세)의 특성2. 전조작기의 특성을 증명하는 실제사례1) 전 개념기(2세∼4세)의 특성을 증명하는 실제사례2) 직관적 사고기(4세∼7세)의 특성을 증명하는 실제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