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전조작기(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및 개념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피아제(Piaget)의 전조작기

I. 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1. 상징 기능
2. 자기중심성
3. 물활론
4. 중심화
5. 비가역성
6. 전환적 추론
7. 인공론
8. 실재론

II. 개념발달
1. 분류
2. 포함관계
3. 서열
4. 이행추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Piaget)의 전조작기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는 2세부터 7세까지에 해당되는데 감각운동기와는 달리 상징과 심상을 사용하는 표상 능력이 증가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사고는 잘 조직화되어 있지 않고 문제해결에 있어 논리적인 방식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명명된다.

I. 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전조작기의 사고는 상징 기능(symbolic function), 자기중심성(egocentrism), 물활론(animism), 중심화(centration), 비가역성(irreversibility), 전환적 추론(transductive inference), 인공론(artificialism), 그리고 실재론(realism)으로 특징지어진다.

(1) 상징 기능

감각운동기에서 전조작기로 발달하는 가장 뚜렷한 이정표는 상징과 심상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감각운동기 영아에게는 자신이 지각할 수 있는 대상만이 이 세상에 존재하고 사고가 현재의 구체적인 대상에만 한정되는 데 반해 전조작기 유아는 외부에 단서가 없어도 머리속으로 어떤 대상을 표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유아의 상징 사용은 그림이나 언어 또는 놀이에서 나타난다(DeLoache, 2001). 특히, 상징놀이(symbolic play)에서는 ~인 척하는 가장의 요소를 역할, 사물, 장소, 행동에 적용시킨다. 놀이 속에서 유아는 어머니가 되어서 베개를 아기처럼 다루기도 하고 유아가 부엌이라고 명명한 장소에서 어머니처럼 식사를 준비하기도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모두 발달하고 있는 유아의 표상 능력이 반영된 것들이다.

(2) 자기중심성

자기중심성이란 유아가 자신의 입장에서만 보고,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관점 그리고 감정을 자신과 동일하다고 가정하는 현상을 말한다. 다시 말해, 유아는 우주의 모든 현상에 대해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며, 내가 보고 있는 것을 상대방도 보고 있으며, 내가 느끼는 것을 상대방도 느낀다고 여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간단명료 ... --
  • 2196***
    (2017.12.04 01:24:11)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 특징(1) 대상영속성(2) 공간개념(3) 수개념2. 전조작기(2~7세)1) 상징적 사고2) 자아중심적 사고3) 중심화4) 비가역성5) 물활론6) 전환적 사고7) 인공론적 사고3. 구체적 조작기1) 탈중심화2) 가역성3) 보존개념4) 유목화5) 서열화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III.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Jean Piaget는 인지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인간이 능동적인 지식의 주체이자 구성자로서 자신의 인

  • 피아제인지발달 주요 개념
  • 특징 및 주요개념 전 논리적 시대(2세∼7세까지)로 피아제는 이를 전 개념기와 직관적 사고기의 두 소단계로 다시 구분하고 있다. 1. 전 개념기(2세∼4세) 전 개념기의 유아는 개념발달을 위해서 다양한 언어활동과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자기중심적이며, 흔히는 잘못된 개념, 현실에 위배되는 개념들을 가지고 있다. 이시기 유아들의 개념획득에 가장 결정적인 것은 다양한 언어 활동과 신체적 활동을 통한 경험이다. •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특징, 지식구성,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결정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한계와 시사점
  • 발달이론(피아제)의 한계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배경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개념1. 도식2. 적응3. 평형4. 자아중심성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특징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지식구성1. 물리적 경험 2. 논리적 경험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1) 단계12) 단계23) 단계34) 단계45) 단계56) 단계6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1) 전개념기2) 직관적 사고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고보다는 직관적 사고에 기초하여 사물을 인식한다.⓷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 7-11세)이 시기에는 사물의 절대적 속성에 얽매이기보다는 구체적 사물에 대한 인지적 조작이 가능하게 되므로 사물간의 관계성도 고려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 논리적 추리를 할 수 있을 만큼 심리적 도식이 발달한다.피아제(Piaget)는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조작행동 속에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의 가장 큰 특징으로 가역성의 개념을 들고 있다. 가역성이란

  • [수학교육론] 제 7장 인지 발달 단계 이론과 수학 학습
  • 전조작기2~7살자기 중심적 사고언어 점진적 발달, 기호 형태의 사고 가능일방적 논리의 조작 가능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 어려움구체적 조작기7~12살개체 중심적 사고구체적으로 주어진 논리적 문제 해결보존성 개념분류와 나열 가능, 가역성 이해형식적 조작기12살~명제 논리적 사고추상적으로 주어진 논리적 문제를 해결과학적 사고사회적 문제, 자기 정체성의 문제 이해*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구분하는 핵심적인 개념은 조작(op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