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2 / 2020.08.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목차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1. 초기 형성단계 : 학교-가정 연계자인 방문교사
2. 전문화로의 발전단계 : 학교사회사업의 등장
3. 학교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 단계 :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4. 미국 교육의 최근 동향
* 참고문헌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학교사회사업은 종래의 3R 위주의 지나친 주입식 교육과 대량교육(Mass Education)에서 오는 폐단에 대한 자각에서 행동과학의 지식에 근거를 둔 인간 행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1906-1907년에 뉴욕(New York), 보스톤(Boston), 하트포드(Ha핀ord)의 세 도시에서 각각 시작되었다.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는 1906년에서 1960년대의 초기 형성단계, 1940년에서 1970년대의 전문화로의 발전단계, 그리고 1980년에서 현재까지의 학교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 단계(School-based Service)로 구분할 수 있다(Stuart, 1986; Freeman, 1995).
1) 초기 형성단계 : 학교-가정 연계자인 방문교사
1900년대 초 이민자들의 급증으로 인한 사회문제의 발생과 아동의 의무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야기 시켰고,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전문인력이 학교 내에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의 사회복지관이나 시민운동단체에서 일하는 사회사업가들은 방문교사의 자격으로 그 지역의 학교를 방문하여,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민자 아동들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돕고, 이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가정과 학교가 서로 연계하여 학생의 학업목표가 잘 성취되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방문교사들은 지역사회 내에 학교가 변화하는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바람직한 교육정책을 설정하도록 돕는 역할도 수행하였다.
이러한 방문교사제도는 1906년에서 1907년 사이에 뉴욕, 보스톤, 하트포드의 세 도시에서 같이 실시되었으며, 각 도시의 특색과 욕구에 따라 다소 상이한 접근을 하였다. 예를 들면, 뉴욕의 방문교사는 이민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학생의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주요 목적으로 한 반면, 하트포드의 방문교사는 정신건강소의 일원으로서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와 협력하여 정신건상에 이상이 있는 학생들의 치료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들 세 도시에서 실행된 학교사회사업은 모두 사회복지관에 고용되어 있는 사회사업가들로서 방문교사의 자격으로 학교부적응 학생이나 낙오된 학생의 학업 성취를 기본 목표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하도록 하는 연계자의 역할을 하였다(Allen-Meares, 1986).
사회복지기관의 고용인으로서 학교에 파송되어 활동하던 방문교사제도는 1913년 뉴욕 교육청에서 처음으로 학교 내에 방문교사를 정식 직원으로 고용함으로써 방문교사가 교육기관 내의 전문 인력으로 인정받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를 통하여 학교가 아동의 전인적인 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는 시작이 되었다. 따라서 학교 내의 전문 인력으로 고용된 방문교사들은 사회사업적인 접근방법과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과 학교 간의 상호 이해를 통하여 학생의 개별화와 학교의 사회화를 이루도록 노력하였다(Stuart, 1986).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 사업과 학교 사회 복지
  • Ⅰ. 서론Ⅱ.본론1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2)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2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1)시작시기2)학교사회복지사의 명칭과 다루는 문제3)학교사회 복지사의 고용 자격 및 현황3 주요 국가의 학교 사회복지 발달과 지원제도1) 미국2) 유럽 : 영국 독일 스웨덴4 학교사회복지의 국제적 전망Ⅲ. 결론Ⅰ. 서론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교육운동의 한 부분으로써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된 학교사회복지는

  • 학교 사회 사업 - 의의와 필요성 개념 실천과정 사례 현황과 주요쟁점
  • 학교 사회 사업 - 목 차 -1부. 서론1.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1) 학교와 교육병리현상2)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2부. 본론3. 학교사회사업의 원칙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실천사례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사례※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적 발달 (간략하게 소개) 1) 미국 학교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학개론목 차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2, 사회복지의 역사영국/미국/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

  •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발달과정
  • 사회복지전문교육을 대학에서 최초로 실시하였다. 당시의 사회복지교육은 미국식 전문교육 모델을 받아들여서 치료 중심의 사회사업 방법론을 교육하고 훈련하였다.따라서 사회복지 전문직을 양성하는 교육 관점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은 6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1953년에는 중앙신학교(현, 강남대학교), 1963년에는 중앙대학교에서 사회사업학과를 설립하여 사회복지실천 전문가를 양성하였다.사회복지실천이 발달한

  •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과정에서 일정한 기준과 지침서가 요구됨에 따라 사회복지실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리치몬드 등의 활약으로 1898년에 미국 최초의 사회복지 전문 인력 훈련과정이 뉴욕 자선학교의 후원 하에 개설되었고, 이것은 후에 뉴욕사회복지대학으로 발전되었다. 1919년에는 미국 내 사회복지대학이 17개로 늘어났으며, 1920년에 들어서면서 연중 전일제 수업을 규정한 석사과정이 생겨나게 시작하였다. 당시의 교육과정의 핵심은 개별사회사업이었다.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