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2 / 2020.08.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목차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1. 초기 형성단계 : 학교-가정 연계자인 방문교사
2. 전문화로의 발전단계 : 학교사회사업의 등장
3. 학교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 단계 :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4. 미국 교육의 최근 동향
* 참고문헌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역사]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학교사회사업은 종래의 3R 위주의 지나친 주입식 교육과 대량교육(Mass Education)에서 오는 폐단에 대한 자각에서 행동과학의 지식에 근거를 둔 인간 행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1906-1907년에 뉴욕(New York), 보스톤(Boston), 하트포드(Ha핀ord)의 세 도시에서 각각 시작되었다.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는 1906년에서 1960년대의 초기 형성단계, 1940년에서 1970년대의 전문화로의 발전단계, 그리고 1980년에서 현재까지의 학교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 단계(School-based Service)로 구분할 수 있다(Stuart, 1986; Freeman, 1995).
1) 초기 형성단계 : 학교-가정 연계자인 방문교사
1900년대 초 이민자들의 급증으로 인한 사회문제의 발생과 아동의 의무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야기 시켰고,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전문인력이 학교 내에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의 사회복지관이나 시민운동단체에서 일하는 사회사업가들은 방문교사의 자격으로 그 지역의 학교를 방문하여,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민자 아동들이 학교에 적응하도록 돕고, 이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가정과 학교가 서로 연계하여 학생의 학업목표가 잘 성취되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방문교사들은 지역사회 내에 학교가 변화하는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바람직한 교육정책을 설정하도록 돕는 역할도 수행하였다.
이러한 방문교사제도는 1906년에서 1907년 사이에 뉴욕, 보스톤, 하트포드의 세 도시에서 같이 실시되었으며, 각 도시의 특색과 욕구에 따라 다소 상이한 접근을 하였다. 예를 들면, 뉴욕의 방문교사는 이민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학생의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주요 목적으로 한 반면, 하트포드의 방문교사는 정신건강소의 일원으로서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와 협력하여 정신건상에 이상이 있는 학생들의 치료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들 세 도시에서 실행된 학교사회사업은 모두 사회복지관에 고용되어 있는 사회사업가들로서 방문교사의 자격으로 학교부적응 학생이나 낙오된 학생의 학업 성취를 기본 목표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하도록 하는 연계자의 역할을 하였다(Allen-Meares, 1986).
사회복지기관의 고용인으로서 학교에 파송되어 활동하던 방문교사제도는 1913년 뉴욕 교육청에서 처음으로 학교 내에 방문교사를 정식 직원으로 고용함으로써 방문교사가 교육기관 내의 전문 인력으로 인정받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를 통하여 학교가 아동의 전인적인 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는 시작이 되었다. 따라서 학교 내의 전문 인력으로 고용된 방문교사들은 사회사업적인 접근방법과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과 학교 간의 상호 이해를 통하여 학생의 개별화와 학교의 사회화를 이루도록 노력하였다(Stuart, 1986).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