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3 / 2020.06.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목차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I. 1940년대~1960년대 후반
II. 1970년대~1980년대
III. 1990년대~현대
* 참고문헌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I. 1940년대~1960년대 후반
1940년대에서 1960년대 후반은 공교육이 도입되고 국민의 의무교육이 법적으로 보장되면서 학교교육이 정착되는 시기이다. 광복과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월남민이 증가하고 전후 복구사업을 위한 선교사 중심의 외원단체가 한국에 들어왔다.
따라서 요보호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은 1950년대부터 학교제도 안에서 혹은 지역사회 내에서 전개되었다.
1958년에 서울아동상담소가 설치되어 문제아동과 요보호아동을 위한 상담사업을 하였고 태화기독교 사회복지관은 혼혈 중 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의 학생상담은 교도교사에 의한 학생생활지도가 중심을 이루었다. 사회복지서비스도 외원단체에 의한 물자자원이나 시설수용을 통한 구호적 성격의 서비스였기 때문에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사업이라고 할 수 없다.
당시의 외원기관에 근무하던 사회사업가들은 빈곤아동이나 요보호학생의 가정을 방문하여 상담과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예를 들면, 기독교 아동복지재단이나 양친회와 같은 복지기관은 후원금 연결 사업을 통하여 아동의 의, 식, 주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이들이 학교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10개의 복지단체가 학생상담, 가정상담, 비행청소년상담 등을 제공하였다. 이는 1900년대 초기에 나타난 미국의 방문교사제도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후반에 캐나다 유니테리언봉사회 (USCC)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은 마포지역의 한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내의 요보호 학생에게 상담과 경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22717***
    (2021.01.26 11:58:49)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과정의 역사
  • - 영유아 교육과정 -제2장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의 역사*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화(1897~1968년)2) 유치원 교육과정 재정 이후(1969~2007년)3) 2007년(현행)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2009년 이후~)2.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역사1) 빈민아동 구제사업 시기(1921~1945년 이전)2) 후생시설 운영요령 시기(1945~1960년)3) 아동복지법 시기(1961~1981년)4)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1990년)5) 영유아보육법 시기(1991~2004년)6)

  • 경제성장과 복지의 상호관계-스웨덴과 미국의 사례
  • 경제성장과 복지의 상호관계- 스웨덴과 미국의 사례 -목 차서론1. 경제성장과 복지의 상호관계본론2. 스웨덴의 경제성장과 복지➀ 개요➁ 스웨덴의 복지국가로의 발달배경과 과정➂ 스웨덴 모델의 특징➃ 스웨덴 모델의 오해와 비판➄ 스웨덴 모델의 최근 상황결론3. 스웨덴 모델이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1. 경제성장과 복지의 상호관계최근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를 뽑자면 ‘복지’가 선두를 차지할 것이다. 복지에 대한 다양

  • 고등학교 한국지리 연간지도계획안
  • 과정 전체를 단 기간 내에 계획하고 완성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고 어설픈 일이라는 것을 구성하는 내내 느꼈다. 그만큼 교사의 교육계획은 치밀하고 체계적이어야 하며, 학생들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까지 미리 고려하여 계획을 해야하는 고차원적인 작업이라는 것에 예비교사 준비과정으로서의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계획표를 작성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아직 수업경험이 많지 않아서 한 차시 분량의 수업내용을 결정하는 것이었

  • 교육복지와 평생교육 교육복지의미 교육복지의 필요성과 성과 학습과 행복요약 내가 추구하는 행복에 대한 자신의 의견 기술00
  •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교육불평등이 심화 되고 있어 교육양극화 현상이 극에 다다르고 있다.즉, 아무리 스스로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하지만 다른 기타적인 조건에 의해 좌우되기도 여기서 기타적인 조건이라 함은 우리가 모르는 것을 이해하고 알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로서 부모, 친척, 친구들일 수도 있고 우리의 사회와 같은 학교라는 특별한 기구일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은 가난하고 병들은

  • 지역아동센터 - 빈곤아동교육서비스 중심으로
  • 과정의 적절성제4절 정책홍보제5절 목표달성도제6절 정책의 효과성1. 소득재분배2. 효율성3. 급여의 적절성4. 수급대상의 포괄성5. 성인지적 평가제4장 당면과제 및 개선사항제5장 결론제 1장 서 론제 1절 사업의 배경“모든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를 갖는다” 이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의 한 구절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아동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 같다.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은 다른 복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