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 포커스그룹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1 / 2020.08.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질적연구] 포커스그룹 연구방법
목차
[질적연구] 포커스그룹 연구방법
I. 정의 및 특징
II. 연구과정
1. 연구계획
2. 연구참여자
3. 연구진행
4. 자료분석 및 보고
* 참고문헌
[질적연구] 포커스그룹 연구방법
I. 정의 및 특징
포커스그룹(focus group) 연구는 그룹면접을 통해 사람들의 의견을 수집하는 방법이다. 즉 진행자와 참여자 간에 지속적 의사소통과정을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포커스그룹 연구방법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포커스그룹은 무엇보다도 연구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둘째, 포커스그룹은 집중적이다. 즉 잘 정의된 목적을 위해 형성된 연구팀에 의해 만들어진 포커스그룹은 구체적 주제에 대한 자료를 모으는 데 집중하게 되는 특별한 집단이다. 셋째, 포커스그룹은 그룹토론을 이용한다. 이는 포커스그룹은 자료를 만드는 데 그룹토론을 이용한다는 것이 다른 형태의 면접방법과 차이를 나타낸다. 포커스그룹의 토론 동안 연구자는 각 그룹의 경험범위와 의견들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는데 특별한 사람들의 독특한 경험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개별면접과 달리 포커스그룹은 자신의 의견과 경험의 활발한 교류에 집중하기 위해 개인의 자세한 정보가 희생된다.
포커스그룹의 역사는 초기인 1950년대 이전에는 주로 사회과학에서 학문적으로 제공된 환경 하에서 작업이 이루어졌고 1970년에는 상품마케팅 연구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가장 최근에는 적용 분야가 확대되어 상품마케팅 분야 이외에 공중보건분야, 사회적 마케팅 분야 등 많은 연구 분야에서 주요 자료수집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II. 연구과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의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비교하고 연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질적 연구는 새로운 개념들이나 이론들을 탐색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질적 연구의 목적은 본질적으로 의미 추구를 지향하는데, 이는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 있는 사건, 사물, 상황에 부여한 해석과 의미들을 탐색함으로써인간 행동의 이면에 감추어진 관념, 느낌, 동기, 신념 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접, 포커스 그룹(focus group), 예술품이나 사진 등이 있다. 예를 들

  • [광고와 홍보] 정보수집-광고계획 수립의 근거
  • 방법들-직접 질문법 :광고세부적질문 ,여러 대안의 광고 테스트에 이용-포커스 그룹 :토론의 형식으로 이루어짐(6명이상)-순위부여테스트 :둘 이상 광고를 보고 결정-일대일비교법 :여러 광고를 1:1 비교-포트폴리오 테스트 :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에는 광고 사이에 끼워 보여주고 다른 쪽에는 끼워 보이지 않아 비교-모의 잡지 :어떤 잡지에 붙이고 보여준다.-지각적 의미 연구 :정해진 시간동안 제시광고를 본다.-직접 우편테스트 :여러 집단으

  • [마케팅조사론] 인적 서비스가 고객의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이마트사례
  • 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인적서비스의 특징2. 인적서비스 현황3. 인적 서비스가 고객의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1. 포커스 그룹 인터뷰2. 요인3. 가설 연구 모형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Ⅳ. 가설 검증1. 조사대상 및 표본집단2. 요인 분석3. 기술통계적 분석4. 선형회귀분석5. 직업과 월평균 소득과의 관계Ⅴ. 결론1. 연구결론 및 요약2. 전략3. 한계점 및 미래 연구방향4. 참고문헌**부록I. 서

  • 십대 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
  • 방법청소년 성 관련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고, 실태조사는 설문조사(양적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조사(질적조사)를 병행하였다.가. 설문조사- 기 간 : 2004년 12월 ~ 2005년 2월- 대 상 : 서울시내 고등학교 2학년(인문계, 실업계)과 보호관찰대상자 및 쉼터 거주 청소년 총 1,255명- 조사요원 :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성교육자원활동가(대학생 및 대학원생)- 통계분석방법 : 사용된 통계처리 프로그램은 SPSS 10.0 이고, 통계분석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

  • 동아일보를 중심으로 분석한 신문 기업의 현재 그리고 미래
  • 질적 향상, 둘째로 일요일판 신문 발행을 제안한다. 심층취재는 단순히 육하원칙에 의한 사건의 단면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사건 이면의 분석과 기사 자체의 흡입력을 강조한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생산해야한다. 또한 일요일판 신문을 발행하여 기존 신문사들과는 다르게 매순간에도 사건이 일어나는 세상으로서 일요일에도 소식을 전하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되는 전략을 세워야한다. 1. 고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