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홍보] 정보수집-광고계획 수립의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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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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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광고와 마케팅에서 조사의 필요성
2.다양한 유형의 광고조사 방법
-광고 전략 조사 / 크리에이티브 컨셉트조사/ 사전 테스팅/ 사후 테스팅
3.마케팅 조사과정의 단계
-상황분석과 문제정의 / 비공식적 조사 / 조사목표 확정 / 공식적 조사/ 결과보고
4.광고조사에서의 중요한 이슈
-타당성과 신뢰성/ 표본추출 방법
5.광고 쌍 토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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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디오광고 사전 테스팅 - 라디오 매체는 잠재의식에 깊이 파고드는 특징과 함께 상상/상징 기능을 가진 매체로서 수신기의 높은 보급률, 휴대의 편안함, 개인화 청취와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전에 테스팅을 마치도록 한다.
* 소비자 평가원 대응표본 - 보다 신뢰성이 있는 표본으로서 작용한다.
* 포트폴리오 테스트 - 투자위험과 기대수익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작용한다.
* 스토리보드 테스트 - 주요 장면을 앞으로 완성해야 할 영상에 가장 가깝게 미리 보여 주는 기능을 한다. 기획 단계에서 시나리오를 구체적으로 시각화하는 도구로 쓰이며 촬영장에서는 주요 제작진 사이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쓰인다
심리적 평가 척도 - 소비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하는 평가도구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는 소비자의 정서/행동 및 상황을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으므로 가장 유용한 임상도구로서 작용한다.
사전테스팅 방법들
-직접 질문법 :광고세부적질문 ,여러 대안의 광고 테스트에 이용
-포커스 그룹 :토론의 형식으로 이루어짐(6명이상)
-순위부여테스트 :둘 이상 광고를 보고 결정
-일대일비교법 :여러 광고를 1:1 비교
-포트폴리오 테스트 :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에는 광고 사이에 끼워 보여주고
다른 쪽에는 끼워 보이지 않아 비교
-모의 잡지 :어떤 잡지에 붙이고 보여준다.
-지각적 의미 연구 :정해진 시간동안 제시광고를 본다.
-직접 우편테스트 :여러 집단으로 분리 하여 각각 다른 광고를 우송
-중심요지방송테스트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곳에 시험용 광고를 보여줌
-트레일러테스트 :쿠폰을 발급하여 쿠폰상환과정에서 차이조정
-극장테스트 :전자계기를 이용하여 극장에서 표현하게함
-라이브 텔레비전 테스트 :케이블,유선 등으로 보여주고 전화면접 판매량조사를함
-판매실험 :여러 대안의 광고를 여러 시장에서 실행 후 일정 시간후 판매량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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