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성격 특성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28 / 2020.07.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집단따돌림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성격 특성 및 특징
목차
집단따돌림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성격 특성 및 특징
I. 피해자의 이해
1. 피해자의 성격 특성
2. 피해학생의 태도와 대처행동
II. 가해자의 이해
1. 가해자의 행동특성
2. 가해자의 성격 특성
3. 가해자의 특징
* 참고문헌
집단따돌림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성격 특성 및 특징
I. 피해자의 이해
1. 피해자의 성격 특성
첫째, 과도한 타인 지각이다. 이들은 자신이 타인들에게 어떻게 보이는가에 관해서 지나치게 민감해하고 걱정이 많다. 이러한 과도한 불안은 대인관계에서 대화의 집중을 어렵게 하거나 타인들이 자신을 나약하거나 이상한 사람으로 볼 것이라는 왜곡된 기대를 지니게 된다.
둘째, 왜곡된 신체적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자기가 매력이 없어서 아무도 자기와 친구가 되기를 원하지 않고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또한 반대로 지나치게 자기 외모에 대해 자기애적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른바 공주병, 왕자병과 같은 자신의 신체적 이미지에 대한 과신이 따돌림을 일으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 집단 따돌림 및 학교 폭력의 실태에 대해서 조사한 국내 결과들을 살펴보면 한국교육개발원, 청소년 대화의 광장,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등의 보고를 포함하는데 학생 중 24.2 ~ 48%가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거나 가해자였고,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은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많고, 중학생이 초등학생, 고등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또래들로부터 따돌림이나 폭력을 당한 피해자들이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특성들

  • [정신건강 2번항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출처 본문 명기, 각주 표기)
  •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심각한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교육기관과 학교에서의 학교폭력은 학생과 학생들 사이에서 일상생활의 일부처럼 양적으로 만연되어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 주소이다.학교 및 학생들간에서 발생하는 왕따의 가장 큰 특징은 가해자가 집단의 학생들이라는 점이다. 서구의 집단 따돌림은 개인과 집단에 의한 가해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왕따 현상은 대부분 학교 내지는 학급 전체 혹은 학

  • [정신건강 공통]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징과 원인1) 가정폭력의 특징(1) 가정폭력 가해자의 특성(2) 가정폭력 피해자의 특성2) 가정폭력의 원인(1) 의사소통의 원인(2) 사회적인 원인(3) 정신병리적 원인(4) 성격적인 원인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1) 학교폭력의 특징2)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 심리적 원인(2) 가정 환경적 원인(3) 학교 및 또래관련 원인(4) 사회적 원인3. 왕따의 특징과 원인1) 왕따의 특징(1) 따돌림 당한 학생의 행동 특성(2) 따돌림 하는 학생의 행동 특성2) 왕따의

  •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 등 학교 폭력의 다양한 형태로 인하여 그 해결방안과 법률적용 문제도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에서 폭력의 개념도 과거에서는 단순한 물리적 폭력, 금품갈취 정도를 논의했지만, 최근엔 집단따돌림(왕따), 사이버따돌림, 괴롭힘, 강제적 심부름, 사이버 상에서의 욕설 등으로 확대되고, 금품갈취의 경우에는 조직적인 성격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

  • 집단따돌림 발생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해결 방안
  •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원인1. 집단 따돌림의 개념1) 집단 따돌림의 정의2) 집단 따돌림 시키는 방법3) 집단 따돌림의 특징2. 또래 집단 문화3. 집단 따돌림의 대상자1) 따돌림 피해자 특성2) 따돌림 주도하는 자의 특성3) 가해자와 피해자 잘못된 상호관계4) 따돌림 당함으로써 얻게 되는 피해 4. 집단 따돌림의 원인 및 심리과정 V. 집단 따돌림 프로그램 및 서비스와 그에 따른 예상 결과 1. 가해자 및 피해자에게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1) 집단 따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