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28 / 2020.07.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목차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1. 인간존중
2. 인간의 자기결정
3. 인간의 기회균등
4. 사회의 연대적 책임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는 사회사업의 세 가지 가치체계를 기초로 하여 교육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체계로 변화되어 <아래의 표>와 같은 특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표>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즉, 학교사회사업의 궁극적인 가치체계는 교육목적과 사회사업의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가치체계로서 접근단계의 가치와 조작적 가치체계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학교사회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교육의 균등한 기회 제고를 위하여(궁극적인 가치체계), 학교사회사업가는 모든 학생이 자신의 성, 종교, 경제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학교 내에서 균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학교환경을 개선하여야 하며(조작적 가치체계), 이를 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을 준비시키는 역할을(접근단계의 가치체계) 하게 된다.
또한 학교사회사업은 모든 학생이 자신의 독립적인 사고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궁극적인 가치체계), 학교사회사업가는 집단상담이나 개인상담 등을 통하여(조작적 가치체계), 학교 내에서 혹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접근단계의 가치체계).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는 결국 (1) 모든 학생은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받을 권리와 개인의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2) 교육과정은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성적 향상에만 국한하지 않고,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생활지도도 포함하여야 한다고 믿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사회사업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적인 예로는 생태학 이론, 체계이론, 학습이론, 성격이론, 장애학생의 특성에 관한 지식, 교육기관과 체계에 관한 지식 등의 인간과 환경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며, 욕구조사,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지역사회 조직이론 등의 사회사업 개입방법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체계수준에서의 변화를 사정하는 데 있어 보다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과거와 달리 현재는 공적인 면밀한 조사와 책임감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는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명확한 자료”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공공세금의 지출을 정당화하고, 긴축재정 시 발생 가능한 삭감을 피하는 데 필요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에 대한 체계적 평

  • 학교사회사업론 2019년-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교육학과 3학년 중간과제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학교사회 사업의 정의 및 필요성, 학교사회사업 현황 조사
  • 학교사회사업론 레포트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실태를 조사하시오(자신이 거주하는 광역시. 도 중심으로) / (파견인원 및 남녀 수. 파견형태)1) 강원도 교육청에 문의 조사한 바에 의하면 학교사회복지사 제도는 2006~2007년까지 각 급 학교에 배치되었으나 2008년에는 사업이 종결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관장 하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으로 정책이 변경되어 사업이 시행되고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사는 별도로 채용하지 않고 학교

  • 학교 사회 복지1
  • 사회의 욕구와 가치 때문에 발전적 자세로 향하려는 노력은 현실적인 많은 문제에 왜곡되어 이상성격, 자학, 비정상적 이성교제, 문란한 성관계, 폭력, 무절제한 생활, 학교 탈선자 그리고 학생 비행이 증가하고 있다.이에 교육제도에 사회복지적 기능을 받아들여 문제학생을 예방화고 치료하는 교육기능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이 도입되어야 한다. 초, 중, 고등학교에 학교사회사업의 실시가 요구된다.3.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 미국학교사회사

  • 독후감 학교사회사업가의 이야기 산타가 만난 아이들
  • 학교사회사업가의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은 아이들을 다시 태어나게 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학교사회복지론 수업을 들으면서 학교사회복지사 라는 직업에 대해서 처음 머릿속에 그려보게 되었고, 중간과제를 통해서 학교사회복지사님을 만나러 학교를 방문하면서 학교사회복지사도 참 매력이 있는 직업이고,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하였다. 세상에는 참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하고, 그 직업들은 저마다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