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Ⅳ. 학교사회사업의 흐름

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Ⅶ.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1. 공통점
2. 차이점

Ⅷ.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당면과제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행동은 비사회화된 공격적,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 없이 방치할 경우 성인기로 성장하면서 범죄적 행동으로 나타나거나 무능력한 사회인으로 전락하기 쉽다. 이는 그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커다란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학교사회사업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생 상황의 모든 국면이 지지적인 학습환경을 창출하여 학생의 교육적 권리를 보장하고 훌륭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에 따라 학교사회사업가는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반적 사회체계로서 학교는 학교사회사업을 수행하는 데에 항상 주변환경과 개방적이면서 학교라는 체계를 중심으로 외부와 차별화 하는 체계를 구성하면서, 환경, 체계, 환경-체계를 학교라는 체계 속에서 계속적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반드시 학교가 중심이 되어야 하며, 학교라는 하위체계의 구심점 속에서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환경조성에 항상 관여하여야 한다.

<중 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전문적 임상사회복지사의 역할, 교육적 카운슬러의 역할,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자, 지역사회 자원활용, 정책입안의 다섯 가지 역할로 구분 할 수 있으며,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심리 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 가로서, 학생문제의 원인을 명확하게 사정하고 이에 따른 치료를 제공한다.
-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의 학생을 위해 경제적 원조를 포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교직원이나 학부모에게 학생문제의 원인과 예방을 교육시켜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도움을 준다.
-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정/학교/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대하는 내용과 교육목적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반대로 지역사회 의 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하기도 한다.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교 행정이나 교육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도움을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 레포트
  • 사업을 동일한 수준에서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원칙은 평등의 이념과 함께 건강하고 건전한 육성을 통해 아동, 청소년문제 및 사회문제를 예방하려고 하는 가정이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자녀양육을 위한 최저소득의 보장, 기본적인 의료조치, 최소한도의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활훈련과 기초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선별성의 원칙은 여러 가지 조건이나 기준에 의해 아동, 청소년복지사업의 대상을 제한하는 것을

  • 과제 중심 모델의 등장 배경 및 발전과정
  • 과제를 통해 해결해 간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기본 전제로 하여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서 시작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계약에 따라 치료가 진행된다.4.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배경(1) 경험에 기초- 계획적,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ct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 해결-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의 기본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결손가정, 이혼, 빈곤 등의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년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행동을 하는 학생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 역할부모와 교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사회복지개론`학교사회사업`<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전통적 모델2) 학교변화모델3) 지역사회모델4) 상호작용모델5) 삼자관계모델(5) 학교사회사업의 가치(6) 학교사회사업의 준거틀(7) 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사업실시현황과 기관2) 프로그램의 종류3) 예산투입(8) 학교사회사업의 과제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1) 기관소개1) 설립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복지국가의 사회과학적 이해)
  • 학교사회사업 실천프로그램 고찰을 통한 미래 방향 제언」, 한국청소년복지학회, 1999, p. 87 참조.학 생범죄자수계이 욕1)호기심우발적부주의기 타2)미 상200571,408100.03.710.929.712.336.56.9200672,731100.03.513.027.312.136.47.7200788,916100.03.411.827.411.836.98.82008129,921100.03.69.927.911.832.414.3자료 : 대검찰청,「범죄분석」각 년도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2.1. 외국 윤철수, 『한국학술정보』,「한국 사회복지사의 역할 찾아가는 이야기」, 2006, 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