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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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사회사업가치와 학교사회사업에 있어서 적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다른 가치에 대한 예들이 전문직의 가치와 일치할 수 있지만 사회사업가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생이 개인의 욕구에 맞는 동등한 교육기회와 학습경험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과정이 미래의 학습도구와 생활비를 버는데 사용하는 기술을 학생에게 제공해야 할 뿐만이 아니라 학생의 정신적 건강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표] 사회사업가치와 학교사회사업의 적용
이러한 사회사업 가치는 학교사회사업에 있어서 각 학생의 중심적 지위를 강조한다. 이것은 개별사회사업이나 개인과 함께하는 사회사업이 학교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중재의 다른 형태도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실천가들은 학생이 수혜자로 판명될지라도 학생은 가족이나 학급에 원조신호를 실제로 보내거나 몇몇 다른 체계에서 정당치 못한 영역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그러나 개인에 관한 초점은 사회에서 각 개인의 복지에 대한 민주적 공약과 시민에 의한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민주적 공약을 반영한다.
학교사회사업서비스에 대한 전미사업가협회의 지침에서는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전문적 가치와 특징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그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개인의 복지를 위해 인간서비스를 받아야 하고 학생, 부모, 학교인사, 지역사회의 위원들은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수혜자체계를 구성한다.
이러한 철학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사들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사이의 최일선의 연결자이자 조정자였다. 그들은 학생이 직업을 갖기 위해 학교를 떠날 때까지 동반관계를 위한 촉매자였다.
이 생태체계론적 관점은 대부분의 학생이 본질적 발달의 전환과 문제 상황에 있을 때와 예방이 적절한 시기를 확인할 때 유용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학문적 수행과 적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학생을 확인한 후, 최우선적, 차선적, 제3의 차원에서 예방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가치는 수혜자의 자기결정을 포함하고, 수혜자의 입장에서 시작하는 것을 학교사회사업의 영역에도 보급하도록 하는 철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가치는 나이의 제한에 대해 융통성을 요구하거나 아동과 청소년이 교육계획에 관한 의사결정에 관여하고 결과를 이해하도록 하는 기회를 고취시킨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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