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사 소논문] 교권과 세속권에 관한 고찰 - 권력을 위해 이용된 양검론과 법치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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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교권과 세속권에 관한 고찰 - 권력을 위해 이용된 양검론과 법치주의 이론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해당 학기 A+를 받은 과목의 레포트로, 레포트 점수 또한 "사고의 확장", "논리적 근거" 등의 측면에서 칭찬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레포트 점수는 만점을 받았습니다. 교권과 세속권에 관한 레포트/소논문을 쓰시는데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역사 속에서 권력은 그 권력을 이용하여 권력을 유지, 혹은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는 시도를 빈번히 자행했다. 본인의 발표 주제의 시대적 배경인 중세시기의 로마 역시 이러한 시도가 자행됐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도들을 알기 위해서는 중세 로마의 종교와 세속 권력의 전반 대해 먼저 살펴봐야한다.

중세 로마의 교권인 기독교는 기본적으로 비정치적인 특성을 띤다. 때문에 초기의 로마 기독교는 정치, 경제 등에 개입하지 않고 오로지 사람들의 정신적인 영역만을 담당했다.
하지만 이후 교권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통해서 현실 권력과 접촉하였고, 이에 정치적인 영역에 개입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교권의 끊임없는 간섭은 곧 교권과 속권의 대립을 야기했다.
이와 같은 대립 속, 그 대립을 잠재우고자 등장했던 이론이 바로 교황 겔라시우스 1세가 주장했던 “양검론”이다.

양검론은 교회의 권력과 국가의 권력 간의 분리와 협력을 주장하는 이론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두 권력의 대립 완화에 있어서 매우 이상적인 이론이다. 하지만 그의 주장 속 두 권력 사이의 경계선은 어디서부터 그어야할지 애매했다. 이 애매한 부분은 이후, 교권과 속권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는 수단으로서 이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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