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실천 수행과정(개인-집단-가족과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3 / 2020.06.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실천 수행과정(개인-집단-가족과 학교사회복지)
목차
학교사회복지실천 수행과정(개인-집단-가족과 학교사회복지)
1. 개인과 학교사회복지
2. 집단과 학교사회복지
3. 가족과 학교사회복지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실천 수행과정(개인-집단-가족과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수행과정에는 개인과학 학교사회복지, 집단과학교사회복지, 가족과 학교사회복지, 학교와 학교사회복지, 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 등이 있다.
1) 개인과 학교사회복지
개별사회사업은 전통적으로 수혜자와 일대일의 직접대면식 관계를 가지고 주로 상담과 심리치료 중재방법을 사용한다. 정신치료나 상담과 다른 점은 개별사회사업가는 필요에 따라 구체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 점이다.
개별사회사업에서는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의 수업시간과는 달리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인학생을 중심으로 부드럽게 염려와 관심을 쏟을 수 있다. 때문에 개인에게 잠재된 보호받고 사랑받고 싶은 심층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보호와 사랑을 받고 있다는 확신이 서게 되면 학생은 더 이상 방어적일 필요가 없으며 스트레스를 다룸에 있어서도 점차 과제지향적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자신의 내면세계의 정서적 에너지흐름의 부조화를 다스릴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수혜자인 학생이 이러한 단계의 변화를 성취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하여 학교사회복지사가 유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학생의 심리적인지적 정서적 발달과정과 가족력에 대한 정보는 어떠한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평가 기준1. 평가의 이론적 모형 2. 평가 시기3. 평가 대상4. 평가 방법5. 평가 자료 6. 평가 기준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 많은 사람들은 삶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간다. 그 중 성장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은 학업이나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개인적인 가정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청소년 비행, 집단 따돌림, 자살 등 여러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학교사회사업은 이러한

  •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 -청소년 성폭력
  •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학교사회복지론Ⅰ. 서론 - 문제제기청소년 성폭력은 1996년 동네 사람들 14명에게 성폭력을 당한 13세 소녀가장의 자살시도, 중3 여학생의 성폭력에 의한 임신과 교실에서의 출산, 중학교 교장의 여학생 성추행 사건 등의 굵직한 사건들이 보도되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청소년 성폭력은 인터넷 등의 사용으로 인해 형태가 다양화 되면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특히 안타까운 것은 청소년

  •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 과정이다(Hepworth, 2007 : 367).옹호는 크게 사례옹호와 계층옹호의 두 가지 측면으로 대별된다. 사례옹호(case advocacy)는 개별 클라이언트 및 가족을 위해 옹호하는 것을 의미하고, 계층옹호(class advocacy)는 특정 계층이나 집단의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 실천, 법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옹호의 표적은 개인과 기관 또는 조직체, 공공관료, 법정, 입법자, 정부부서가 될 수 있다.사회복지사는 옹호를 고려할 때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 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
  • 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목차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1) 초기단계(1) 접수 및 초기면접(2) 사정(3) 목표설정과 개입계획 및 계약2) 개입단계3) 평가 및 종결단계4) 사후관리5) 학생중심 개입 시 유의사항*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과 기술 과정(단계)학교사회복지실천은 크게 개별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중심의 개입과 학생 주변체계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중심의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00
  • 과정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역할, 업무, 기능은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실천의 장(場)은 병원, 정신보건센터, 가족상담센터, 양로원, 교도소, 학교, 호스피스, 사회복지관, 아동보호서비스, 재활센터, 산업현장 등 다양하다. 사회복지사들이 실천의 장에서 수행하는 기능은 프로그램 개발 및 계획, 행정업무, 직원훈련,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개발, 개별사회사업, 개인과 가족에게 치료적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개인이 속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