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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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시설과 서비스를 정리하시오.
1. 서론
사회복지, 특히 지역 사회복지의 실천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의 구체적 개입 활동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사회복지 이론가인 웨일에 의하면 그는 사회복지를 통해 사람들에게 지역사회에서의 삶의 기회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복지 활동이란 권리와 분배의 정의를 실현 시키기 위해 사회복지 전문영역에서 개입하는 활동들로, 개발, 조직화, 계획, 진보적 변화로 구성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웨일과 갬블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목표를 지역주민의 삶의 질의 향상, 지역사회의 이익 대변, 최적의 서비스와 프로그램 개발, 사회 행동의 실천과 사회정의 실현 등으로 보았으며, 펄만과 구린은 웨일과 갬블이 제시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역사회의 실천에 관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여 지역사회 참여와 통합의 강화, 문제 대체능력의 고양, 사회조건과 서비스의 향상, 불이익집단의 이익증대의 네 가지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이렇듯 우리는 기존의 이론과 그 근거를 통해 사회복지는 복지 자체의 이론적 중대성은 물론이고 이론을 바탕으로 실천을 해야만 하는 명확한 근거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생활 속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을까? 필자는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 (SSN)에서 현재 실행하는 프로그램과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서 개별적(개인적), 가족 혹은 집단적, 나아가 지역 사회적으로 접근하는 것들이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그 구체적 예시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조사해 보았다.
2. 본론
2-1) 개별적 접근의 예
개별적, 개인적 접근은 ‘개별사회사업(Case work)’이라 하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1대 1의 관계로 전개되는 실천과정이다. 펄만은 개별적 접근에 대한 세 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했는데, 이는 사람, 문제, 장소를 의미하며, 보통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복지 실천 대상을
특정한 시설에서 만나기 때문에 사회복지 기관에서 주관하는 ‘시설 봉사’와 ‘재가 봉사’가 개별적 접근의 예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실제로 시행되고 있는 시설 봉사로는 서울시 강남구 수서 사회 복지관에서 주관하는 특정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학습지도 봉사가 있다. 해당 지역구의 학생과 1대 1로 진행하며 ‘개인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서울시 강북구에서는 방과 후 교실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1대 1 한국어 강습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물론 개별적 접근에 있어 학습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전부는 아니다. 서울시 광진구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안전 관리와 기타 보조를 할 수 있는 목욕 봉사를 시행하고 있다.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봉사도 물론 개별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1대 1로 진행되며, 특정한 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가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강남구의 경우, 앞서 언급한 예시들과는 달리 시설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리치료 및 심리상담, 청소년 멘토링을 통한 개별사회사업을 진행한다. 이런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보통 개별적 접근은 도움을 원하는 대상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사회 활동에 제약을 느끼는 경우 체력적으로 미흡한 부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가 대다수다.
2-2) 가족, 집단적 접근의 예
가족, 혹은 비교적 소규모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소집단들과의 목표 지향적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집단의 각 성원과 서비스 전달체계 내에서 전체로서의 집단에 지향되어 있으며, 재활, 교육훈련, 사회적 가치 발달 조장, 사회 문제 발생의 예방 등이 이 범주에 포함된다. 그렇다면 집단적 접근에 해당하는 구체적 실천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서울시 도봉구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언어치료를 목적으로 음악치료를 통한 집단 재활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단순히 대화나 일방적 강의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닌, 음악을 이용한 재활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서울시 강서구 희망센터에서는 사회적 재활, 직업 재활 및 사회 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 훈련 및 직업 소개를 시행 중이다. 외부에 직접 직업 중개를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간단한 부업을 직접 시설 내에서 행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사회 문제 발생 예방을 위한 실천도 물론 존재한다. 서울시 송파구에서는 관할구역 내 위치한 학교들을 대상으로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을 시행한다. 문제 발생 전에 해당 연령층에 관련 교육을 미리 실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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