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이론을 적용할 것을 강조하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7 / 2020.06.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
본문내용
지식기반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이론을 적용할 것을 강조하는 이유
사회복지사 각 개인은 충분한 지식을 갖추기 위해서 평생에 걸친 노력을 통하여 습득해나가야 될 과제로서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된다. 현재 사회사업 실제의 기초가 되는 지식과 개념적 사상은 대단히 광범위하다.
이러한 광범위한 지식은 어떤 한 사람의 사상이나 학교의 교과과정에 통합 될 수 있는 지식보다 인간발달과정, 사회과학, 행동과학, 생리학, 전염병학, 생태학 등의 분야로부터 많은 지식을 유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자원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여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가장 유용한 이론을 선택하는 것이다.
유아기에서부터 삶의 여러 단계에 걸친 성장과 발달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심리학과 생리학은 개인과 가족을 이해하고 함께 일하는 데 있어 중요한 관계를 갖고 있다. 두 사람 이상 집단 내에서의 인간관계의 역동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훌륭한 의사전달과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문화가 개인, 가속, 지역사회의 신념과 습관, 행동 등에 독특한 영향을 끼친다는 인류학적 지식이 대단히 중요하다.
사회학으로부터 사회의 사회적 구조에 관한 지식 즉, 사회계급의 영향, 사회적집단성에서의 개인의 위치, 역할 기능이 규정되는 방법, 일탈된 역할이 개인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조직체의 행동에 관한사회학적 조사와 이들이 개인과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 생태학적 이론을 통해서는 전체 사회환경과 이것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체계 간의 상호관계를 보다 잘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사회복지사가 이를 이용할 시가와 방법을 모른다면 이러한 지식은 상대적으로 무의미한 것이 된다. 사회사업은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정의하는 것으로부터 문제해결에 이르는 계속적인 행동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정이다.
그것은 학문적인 과정이 될 수도 있지만 그러나 아직은 이론과 실제에 있어서의 계속적인 발전과 향상을 필요로 하고 있다.
사회사업실제에 관한 이론은 두 개의 기본적인 범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이것은 평가이론과 개입이론이다.
시포린은 평가이론을 규정하기를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과 문제 등을 이해하고, 이들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관련된 것으로 합리적인 평가절차의 유형이 있으며, 이를 사용하기 위한 일련의 실무원칙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평가이론은 무엇이 잘못되어 있으며, 어떠한 것이 문제이며, 어떻게 설명될 수 있으며, 어떤 종류의 목표와 과업이 선정될 수 있는 것인지에 관한 기술적이며 규범적 판단에 이를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지식을 어떻게 사용하는가?③ 이미 제공되고 있는 다른 프로그램이나 개입에 이 프로그램/개입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④ 프로그램/개입은 어떻게 실행될 것인가?⑤ 프로그램/개입이 얼마나 잘 실행되었는가?⑥ 프로그램/개입은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가? ⑦ 프로그램/개입의 어떤 부분들이 다음 기회에 향상될 수 있는가?⑧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판명된다면, 이 프로그램/개입을 지속하고 제도화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5. 요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이론, 여성주의이론,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복지전통이 있다.1) 생태체계적 관점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 이론의 사고를 통합한 것.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환이 기반이 된 많은 이론들의 공통된 관점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 생태체계 관점은 인간과 환경을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하는 하나의 체계로 본다. 따라서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 보여주는 준거 틀을 제공해 준다. 나아가 환경적 맥락에서 클라이언

  • 교육사회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낭만주의, 신마르크스주의
  • 기반으로 교사와 학생이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현재 교육은 상생의 정신을 훼손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으므로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생태주의는 특히 수요자 중심이라는 담론에 바탕을 두고 경쟁력과 수월성 확보를 위해 조장하는 경쟁주의 방법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신자유주의를 비판한다. 상생의 정신은 이기심과 대조적으로 개인주의, 이기주의로 변질되고 인간관계가 악화되는 지금, 상생의 삶을 증진하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24장 도덕 발달을 위한 교육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 지식은 우리의 진화론적인 천성일지도 모른다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간략한” 반응을 제공한다. 하지만 중재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감정은 사회적 세계 안에서 거의 적응할 수 없다. 비평가들은 그런 정의주의자 모델은 개인의 생애에 걸쳐서 구성되는 영향을 주는 규칙 그리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결정적인 평가를 바꾸거나 맺는 인식 방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는 것에 실패한다고 논의한다. 게다가, 정의주의자들의 이론은 심지어 타고난 감정

  • 한중 FTA 경제적 효과 분석
  • 위해서 우리는 GTAP(Global Trade Analysis Project)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야 하는데 이것은 모든 모델에 적용되는 표준화된 연산이다. 한중간 FTA를 통해 얻어지는 이익은 모두 긍적적이었다. 다시말해 양국간 GDP는 각각 3.1%와 0.6%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수출입도 한국의 경우 4.7%에서 4.8%로 중국의 경우 5.4%에서 5.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 모든 것을 볼 때 양국의 무역 규모는 14억 2천 2백만 달러에 육박한다. 이에 대한 파생효과로 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