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ler-Ross가 말한 노인죽음에 대한 적응단계를 5단계로 제시하고, 죽음에 대한 반응양상을 제시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3 / 2020.06.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 정리한 과제물
본문내용
목차
Kubler-Ross가 말한 노인죽음에 대한 적응단계를 5단계로 제시하고, 죽음에 대한 반응양상을 제시해 보세요.
I. 부정의 단계
II. 분노의 단계
III. 타협의 단계
IV. 우울의 단계
V. 수용의 단계
* 참고문헌
Kubler-Ross가 말한 노인죽음에 대한 적응단계를 5단계로 제시하고, 죽음에 대한 반응양상을 제시해 보세요.
임종환자는 자신의 병과 죽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가지게 되며,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 반응단계를 거치게 된다. 퀴블러-로스(Kubler-Ross)는 이러한 과정을 다섯 단계로 나누고 있다.
I. 부정의 단계
첫째, 부정의 단계로서 병세를 진단하고서 치유 불가능을 통고받은 환자들이나 그들 자신이 나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환자들에게서 말과 행동으로 나타난다.
불가피한 현실을 인정하기까지 얼마의 시일이 요구되는지, 지금까지 살아오는 가운데 실패와 성공에 대한 환자의 태도에 따라서 차이는 난다. 그러나 환자는 서서히 부정을 방어수단으로 사용하기 시작한다.
II. 분노의 단계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대한 기대에 부응해 민생고를 해결해 주어야만 했다. 세종은 태종의 죽음을 앞두고 이런 시대적 요구사항을 고민하며 준비해 나갔다. “세종은 그 자신의 영달 때문에 권력을 탐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행사하기 위해서였다. 그것도 제대로 행사할 수 있다는 믿음이 그에게는 있었다. 피로 얼룩진 시대를 넘어 태평성대와 최고의 나라를 건설할 자신이 젊은 세종에게 있었던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는 형님인 효령이 출가하면서 세종에게 남긴 “현세

  •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
  • 죽음에 대한 불안 등이 노년기의 중요한 변화들이다.즉음을 맞이하는 심리적 단계에 대하여 연구한 퀴블러-로스(Kubler-Ross)는 5단계의 임종심리를 말하였는데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 등의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직업의 상실, 친구의 상실, 경제력의 상실, 신체기능의 상실, 배우자의 상실, 리비도의 상실, 미래의 상실, 의미의 상실, 젊음의 상실, 활력의 상실, 사회적 관심의 상실 등 온갖 상실의 문제가 노인들로 하여금 외로움과 소외감, 우울, 불

  • 중년기 교육의 특징과 학자들의 견해
  • 노인 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88) P. 43성인기에 대한 이해로서 한국인의 발달 과업에 맞추어 중년기에 대한 이해를 김종서, 남정걸, 정지웅, 이용환 등의 전문가들의 평가 과정을 통하여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한국인의 발달과업을 규정하려고 시도한 데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이 연구한 것에 의하면 한국인의 발달단계를 유아기, 아동기, 청년전기, 청년후기, 성인전기, 성인후기, 노년기의 7단계로 구분하여 각 발달 단계에 맞춘 지적, 정의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대한적응성이 높으며, 하고싶은 일이 명확할수록 진취적이고 열정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지원동기 및 관련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생각과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조직 업무 및 비전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가늠한다. 또한, 이와 더불어 지원자가 조직의 직무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자신의 소개를 제시할 때는 ‘조직이 영위하는 현황 및 전략적 방향성과 연계하여 자신이 해당 업무에 꼭 필

  • [교양] 맞춤법 보기
  • 반응을 보일 것이다. 즉, 불이 나는 장면의 글을 읽는 독자는 실제로 불을 보듯이 그 장면을 떠올리기도 하고, 또 집 안에 있던 사람들이 밖으로 뛰쳐나올 것을 상상하기도 하고, 큰 화상을 입은 사람의 고통과 비극적 죽음에 동정과 슬픔을 느끼게 될 것이다.이상의 세 가지 예에서 알 수 있듯이, 문자 언어에 대한 독자의 반응은 실제의 사물과 현상에 대한 반응이나 음성 언어에 대한 반응과 유사하다. 읽는 동안에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이 일상 생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