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0 / 2019.02.2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분야 : 인문/교육. 주요 내용을 핵심 요약한 레포트 자료.
목차
I. 태아기

II. 영아기

III. 걸음마기

IV. 초기 아동기
V. 학령기

VI. 사춘기

VII. 청년기

VIII. 성인기

IX. 중년기

X. 노년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

인간의 살은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각 시기마다 독특한 심리적 특성들을 보이게 마련이며 이러한 삶의 주기(life cycle)는 인간 정신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성장과정이 모든 생명체 가운데 가장 오랜 기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특이한 존재이다. 동시에 인간 특유의 정신발달은 인간이 이룩한 문명생활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인간은 삶의 주기에 따라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과 발달을 이룩해 나간다는 점에서 이러한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저해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작업은 인간의 정신현상을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인간 특유의 삶의 주기는 다양한 입장에서 구분할 수 있겠으나 가장 보편적인 구분은 태아기, 영아기, 걸음마기, 초기 아동기, 학령기, 사춘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가 될 것이다.

I. 태아기(fetal period)

인간의 태아는 하나의 생명체로서 나름대로의 감각기능을 보유한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반사능력의 보유로 어느 정도의 학습능력도 가능함이 밝혀졌다.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에서는 태교를 강조해 왔는데 이는 상당히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 즉, 태아와 어머니 사이에는 미묘한 신체적, 정신적 교류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며 따라서 어머니의 신체 및 심리적 상태가 태아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에구... 내용이 너무 빈약하네요. 이정도 올리고 돈받기는 애매하네ㅠㅠ
  • naran***
    (2022.11.17 08:25:07)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1. 태아기2. 유아기3. 학령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청년기 : 22-34세7. 장년기(35~60세까지) 8. 노년기 Ⅱ. 성격(Personality)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2, 정신역동이론의 이해3, 인지행동주의이론 4, 인지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태아기(임신~출산), 유아기(0~2세), 학령전기(2~4세), 아동기(4~12세), 청소년기(12~22세), 청년기(22~35세), 장년기(35~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구분 중, 육체적 기능 정도와 의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아동 및 청소년기를 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18세 이전까지로 보고 있다.ⅱ.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적 함의인간은 각각의 생애 발달 단계에 따라 육체적인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업이 존재하며, 이러한 과업의 수행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 및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을 기술하고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그러나 전 생애에 걸친 삶의 과정에서의 발달은 대체로 체계적이고 규칙적 변화를 가지게 된다. 이에 본장에서는 태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과 각 발달시기별 적절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Ⅰ. 인간발달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3. 발달단계 Ⅱ.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1. 태아기 (임신 ~ 출산) 2. 유아기 (출생 ~ 2세) 3. 학령전기(2세~4세) Ⅲ. 아동기 1. 아동기 전기(5-6세, 대략 유치원 시기에 해당) 2. 아동기 후기(프로이드의 잠복기, 초등학교 과정. 6세~ 12세) Ⅳ. 청소년기 1. 청소년기 전기(12-18세) : 신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