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평가단계 - 평가의 개념과 평가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과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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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란 무엇인가?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중재 혹은 개입의 결과를 사정하기 위한 기술이다(Zastrow, 1995, 1999). 넓은 의미에서 평가과정은 개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이었는가를 사정한다. 이상적으로 개입은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이어야 한다. 그렇지만 개입은 많은 시간과 노력, 많은 자원이 바람직한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상황에서는 효율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언제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여 개입을 시작해야 한다. 개입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지 않고 나중에 그 개입이 성공적이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평가는 변화가 일어났는지 아닌지, 변화가 얼마나 일어났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측정도구나 측정절차를 선택하고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절차는 변화에 영향을 미친 상황의 요인이나 변수를 명백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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